Notice: Undefined index: HTTP_ACCEPT_ENCODING in /home/inswave/ins_news-UTF8-PHP7/sub_read.html on line 3
아산시 5월 27일 소식(기획예산과, 미래전략과, 질병예방과, 사회적경제과, 보건행정과, 사회복지과, 경로장애인과,감사위원회):오프라인뉴스
로고

아산시 5월 27일 소식(기획예산과, 미래전략과, 질병예방과, 사회적경제과, 보건행정과, 사회복지과, 경로장애인과,감사위원회)

오프라인뉴스 | 기사입력 2022/05/27 [09:34]

아산시 5월 27일 소식(기획예산과, 미래전략과, 질병예방과, 사회적경제과, 보건행정과, 사회복지과, 경로장애인과,감사위원회)

오프라인뉴스 | 입력 : 2022/05/27 [09:34]

▲ (왼쪽부터) 이태규 권한대행 방축수영장, 아산충무병원 방문

 

▷이태규 아산시장 권한대행, 주요 사업장 및 생활밀접시설 현장점검

 

아산시장 권한대행 중인 이태규 부시장이 지난 11일부터 시작한 주요사업장 및 시민 생활 밀`접시설에 대한 현안 사업장 점검을 지난 26일 마무리했다.

 

현장 방문에서 이태규 부시장은 정밀안전진단결과 보수보강 필요성이 제기된 방축수영장, 시민 문화여가공간 확충을 위해 추진 중인 음봉복합문화센터 건립지와 장재 국민체육센터 조성지, 하천 생태환경 복원과 수변 지역 시민 친수공간 제공을 위한 쌀조개섬 생태 수변공원 및 월랑저수지 수변 공원화 사업 대상지 등을 방문해 사업추진 상황을 점검했다.

 

이 부시장은 현장 관계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시민 생활과 밀접한 시설들이니만큼 시민 의견을 적극 수렴하며 사업을 추진해줄 것을 당부하고, 현장 애로사항을 청취한 뒤 관계자들을 격려했다.

 

코로나19 거점병원인 아산충무병원을 방문해 격리병상 운영현황을 확인하고, 찾아가는 의료기동전담반 운영 등 코로나19 방역 최전선에서 노력해준 지역의료인들의 노고에 깊은 감사의 뜻을 표했다.

 

근로자종합복지관과 노인복지회관, 아산시청 직장어린이집, 천안아산상생협력센터, 충남형 행복주택(아산 꿈비채), 충남 아동 자립지원전담기관 희망디딤돌 충남센터, 시민복지문화센터 등을 방문해 전반적인 사업 진행을 살폈다.

 

이 부시장은 현장점검 마지막 날인 26일, 아산시 자원봉사센터, 민간 주도 청소년 방과후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여가·문화 공간 어울림마을학교, 장기요양기관, 용화저수장·배수지 등을 방문해 관계자들과 소통했다.

 

이태규 부시장은 현장점검을 마치며 "이번 현장점검 결과를 통해 청취한 각종 민원 및 애로사항에 대해 적극적으로 개선방안을 모색하겠다"면서 "사업추진 과정에서 제기되는 민원에 귀 기울이며, 시민에게 더 큰 행복과 만족을 드릴 수 있는 방향으로 사업이 마무리될 수 있도록 힘을 모으자"고 당부했다.

 

 

▲ 아산시청 전경     

 

▷아산시, '산업혁신기반 구축사업' 공모 2건 선정 국비 200억 원 확보

 

아산시가 산업통상자원부 주관 '2022년도 산업혁신기반 구축사업' 공모에 최종 선정돼 국비 200억 원을 확보했다고 지난 26일 밝혔다.

 

선정된 과제는 △자동차용 반도체 기능 안전?신뢰성 산업혁신 기반 구축 △국가재난 슈퍼박테리아?신종바이러스 대응 차세대 마이크로바이옴 의약품/진단 기술개발 기반 구축 2건이다.

 

시는 자동차용 반도체 기능 안전·신뢰성 산업혁신 기반 구축 과제 선정을 통해 KTX천안아산역 인근 '차량용반도체 종합지원센터' 건립을 추진하며 차량용 시스템반도체 생태계를 조성해 나갈 계획이다.

 

공모사업은 한국자동차연구원 주관으로 올해부터 2026년까지 총사업비 194억 원(국비 100억, 도비 22억, 시비 22억, 기타 50억)을 투입해 자동차용 반도체 기능 안전(설계·검증·평가) 장비구축, 신뢰성(평가, 고장) 분석 장비구축, 전문가 양성, 기업 기술지원 등에 대한 관련 기업지원을 추진한다.

 

국가재난 슈퍼박테리아?신종바이러스 대응 차세대 마이크로바이옴 의약품/진단 기술개발 기반 구축 과제는 순천향대학교 프로바이오틱스?마이크로바이옴 융합연구센터(PMC센터)에서 주관해 올해부터 2026년까지 5년간 추진된다.

 

총 298억 원(국비 100억, 도비 58억7400만, 시비 136억7600만, 민자 2억5000만)을 투입해 균주개발부터 의약품 개발까지 ONE-STOP 기업지원이 가능한 지상 3층 규모의 마이크로바이옴 공정개발 센터를 아산 강소연구개발특구 내에 구축할 예정이다.

 

마이크로바이옴은 현대의학으로 치료가 어려운 난치성 질환 등 다양한 질병의 치료 및 예방에 새로운 패러다임으로 떠오르며 이미 세계 주요국에서 관심 산업으로 육성하고 있으나 아직 국내에는 공공 상용화 개발 인프라가 없는 상황이다.

 

공모 선정으로 아산시와 충남도가 협력하고 순천향대학교 PMC센터 주관으로 연세대학교 세브란스병원, 한국생명공학연구소가 참여해 미래 자가면역질환 및 난치성 치료의 열쇠인 마이크로바이옴 산업의 허브로 발돋움할 것으로 기대된다.

 

시 관계자는 "이번 정부 공모사업 선정을 통해 강소연구개발특구를 중심으로 미래차, 차세대 디스플레이, 바이오헬스케어, 산업디지털 전환 등 아산 성장을 이끌 대표 산업 육성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 드론을 활용한 방역소독 장면

 

▷아산시, '하절기 집중 방역소독' 전개

 

아산시가 매개 모기의 왕성한 활동 시기인 여름철을 대비해 본격적인 하절기 집중 방역소독을 전개하고 있다.

 

아산시보건소는 오는 10월까지 방역소독 기동반 5개 반을 운영해 방역관리 지리정보시스템(GIS)을 통한 체계적인 방역소독을 추진한다.

 

급격한 기후변화에 따른 모기 서식지 다양화에 대응해 유충 서식 및 방역취약지역 중점 관리 및 방제 활동을 강화하며, 최첨단 드론 소독 방법을 도입해 차량 접근이 어려웠던 소하천, 저류지, 물웅덩이, 풀숲 등 방역 사각지대 방제 효과를 극대화할 방침이다.

 

보건소 관계자는 "이상기온 및 도시확장으로 매개 모기 위생 해충에 따른 생활민원이 증가하고 있다"며 "신속하게 방역소독을 실시하며 쾌적한 도시환경을 조성하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 도고 한달살이 모집 홍보물

 

▷아산시, 도고 한 달 살이 'DOGO온천' 청년 참가자 모집

 

아산시가 '도고 한 달 살이 DOGO온천' 프로그램 참가자를 모집한다.

 

올해 행정안전부 청년마을 만들기 사업으로 진행되는 이번 도고 한 달 살이 DOGO온천은 청년의 자립을 돕고 도고 지역 정착을 준비하는 과정을 거치는 프로그램이다.

 

사회적협동조합 온어스(이사장 최낙원)에서 모집을 진행해 최종 16명의 청년을 선정한다. 아산에 생활권을 둔 만 19세 이상 만 39세 이하 청년 누구나 홈페이지(https://linktr.ee/on_us)를 통해 신청할 수 있으며 자세한 문의는 인스타그램(@dog0on1000)으로 하면 된다.

 

최종 선정된 청년들은 6월 13일부터 7월 8일까지 숙식, 프로젝트 수행비 등을 지원받으며 도고청년마을을 함께 만들어 가는 Do It Together 프로그램, 공동 프로젝트, 도농 라이프 실험, 지역 탐방 등 다양한 일정을 수행하게 된다.

 

일정이 끝난 후 수료증을 받게 되며 지역 정착 시 분야별 관련 기관 및 사업 연계 후속 지원 등 혜택도 받을 수 있다.

 

최낙원 이사장은 "지역에서 나고 자란 청년이 함께 살아갈 수 있는 방법을 찾는 과정에서 지역 청년 인구 불균형과 지역 소멸에 대해 고민하게 됐다"며 "도고 한 달 살이를 통해 함께 일하고 쉬며 살고 싶은 도고 청년마을이 만들어 지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 '찾아가는 쉼터교실' 진행 모습     

 

▷아산시, 인지 재활 프로그램 '찾아가는 쉼터' 운영

 

아산시보건소 치매안심센터가 지난 23일부터 오는 6월 24일까지 4주 동안 치매 어르신들의 인지 재활 프로그램인 '찾아가는 쉼터' 교실을 운영한다.

 

치매안심센터는 5월 셋째 주 음봉면을 시작으로 5월 넷째 주 모종동, 6월 셋째 주 도고면, 6월 넷째 주 송악면에서 지역 보건지소를 거점으로 '찾아가는 쉼터'를 운영한다.

 

치매 어르신들을 대상으로 전산인지 교실, 간식 만들기 교실 등을 진행하고 있으며, 특히 기억력 강화를 위한 낱말맞추기, 손 근육 운동과 사고력 강화를 위한 전산인지 교실이 인기를 얻고 있다.

 

지역 치매 어르신 누구나 프로그램에 참여할 수 있으며, 혼자 거동이 어려운 경우 보호자와 함께 수업에 참여할 수 있다.

 

수업에 참여한 음봉면의 한 어르신은 "이런 건 우리 손주들이나 하는 걸로 알았는데 나도 이런 걸 할 수 있다고 손주한테 자랑해야겠다"고 말했다.

 

구본조 보건소장은 "'찾아가는 쉼터교실'이 치매 어르신에게는 외부사회와 교류할 수 있는 기회가, 가족들에게는 공감대를 형성할 수 있는 계기가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 (왼쪽부터) 박경원 한국농어촌공사 아산지사 차장, 이민수 지사장, 이태규 권한대행, 김인우 사회복지과장이 전달식 후 기념촬영 모습

 

▷한국농어촌공사 아산지사, 아산시 취약계층 후원

 

한국농어촌공사 아산지사가 지난 26일 아산시를 방문해 취약계층 지원을 위한 온누리상품권 1만 원권 100매, 보령해양머드박람회 입장권 100매를 기부했다.

 

기부된 온누리상품권과 보령해양머드박람회 입장권은 지역사회 취약계층 가구와 사회복지시설에 배부될 예정이다.

 

이민수 지사장은 "사회적 거리두기가 해제됨에 따라 누구보다 힘들었을 취약계층 가구에 기쁨을 주고자 기부하게 됐다"며 "앞으로도 지역사회 나눔과 기부문화의 활성화를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이태규 아산시장 권한대행은 "지역사회에 나눔의 손길을 전해 준 한국농어촌공사 아산지사에 감사드린다"며 "지역 소상공인과 취약계층이 상생할 수 있는 사회공헌 활동이 보다 적극적으로 이어지길 바란다"고 말했다.

 

한국농어촌공사 아산지사는 탕정면 스마트타워에 위치한 공기업으로 2021년 추석 명절 소외계층 위문 및 사회복지시설 후원 등 다양한 나눔 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있다.

 

 

▲ 온궁로타리클럽 한국농아인협회 아산시지회 시설환경개선 사업 기념촬영 모습

 

▷온궁로타리클럽, 한국농아인협회 충남협회 아산시지회 시설환경개선

 

온궁로타리클럽이 지난 26일 한국농아인협회 충남협회 아산시지회(회장 전복전, 탕정면 소재) 시설 환경 개선 봉사활동을 펼쳤다.

 

온궁로타리클럽 회원들은 물이 새 어려움을 겪고 있는 한국농아인협회 아산시지회 프로그램실 장판을 시공하며 쾌적한 시설환경 조성에 구슬땀을 흘렸다.

 

신동찬 회장은 "작은 정성이지만 한국농아인협회 아산시지회 회원들이 조금이라도 쾌적한 환경에서 활동할 수 있게 해드린 것 같아 큰 보람을 느낀다"고 말했다.

 

전복전 회장은 "회원들을 위해 시설환경개선 봉사활동에 적극 참여해주신 온궁로타리클럽에 감사드린다. 앞으로도 회원들의 다양한 욕구와 문제를 파악해 다양한 사업을 운영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온궁로타리클럽은 매년 저소득 가구 주거환경 개선사업을 펼치는 등 따뜻한 지역사회 만들기에 앞장서고 있으며, 한국농아인협회 아산시지회는 관내 거주 청각·언어장애인을 위한 사회교육사업, 지역사회재활사업, 여가지원 사업 등 장애인 인권과 요구에 맞춘 유연하고 다양한 사업을 펼치고 있다.

 

 

▲ 올해 충청권 시민고충처리위원회 협의회 진행 모습

 

▷아산시, 충청권 시민고충처리위원회 협의회 성황리 개최

 

아산시가 주최하고 국민권익위원회에서 주관한 충청권 시민고충처리위원회(지방옴부즈만) 협의회가 지난 26일 충남 정보문화산업진흥원에서 성황리에 개최됐다.

 

협의회는 충청권 시민고충처리위위회 운영 현장의 다양한 궁금증을 해소하고, 우수사례 등을 수시로 공유할 수 있는 실질적인 소통의 장을 마련하기 위해 개최됐다.

 

아산시, 부천시, 평택시, 제천시, 공주시, 당진시 시민고충처리위원(시민옴부즈만)과 청주시, 보은군, 음성군, 충청남도, 서산시, 논산시, 부여군, 서천군, 청양군, 홍성군, 예산군 고충 민원 조사업무 담당자 등 3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열띤 토론이 이어졌다.

 

회의는 김영협 시민고충처리위원회 전국협의회 공동의장 인사, 민원 사례 발표 및 질의응답, 주요 홍보·상담·조사 활동 사례 발표, 시민고충처리위원회 발전방안 토론 및 정보공유 순으로 진행됐다.

 

신동택 아산시 시민옴부즈만의 지자체 특수성을 반영한 실질적인 업무처리에 관한 사례 발표는 열띤 호응을 얻었다.

 

정재창 과장은 "충청권 협의회를 계기로 정보를 공유하고 제도의 의미를 제대로 이해해 시민고충처리위원회가 더욱 활성화될 수 있길 바란다"고 말했다.

 

아산시 시민옴부즈만은 2021년 충남 최초로 상근활동을 시작해 지난해 총 68건의 다양한 고충 민원을 접수하며 시민들의 많은 호응을 얻었으며, 올해도 활발한 활동이 기대된다.

  • 도배방지 이미지

기획예산과, 미래전략과, 질병예방과, 사회적경제과, 보건행정과, 사회복지과, 경로장애인과, 감사위원회 관련기사목록
광고
포토세상
이동
메인사진
충남아산FC, 붉은 유니폼 진통
  • 썸네일
  • 썸네일
  • 썸네일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