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tice: Undefined index: HTTP_ACCEPT_ENCODING in /home/inswave/ins_news-UTF8-PHP7/sub_read.html on line 3
아산시 9월 23일 소식(미래전략과, 문화관광과, 대중교통과, 기후변화대책과, 경로장애인과,세정과, 도시계획과 ):오프라인뉴스
로고

아산시 9월 23일 소식(미래전략과, 문화관광과, 대중교통과, 기후변화대책과, 경로장애인과,세정과, 도시계획과 )

오프라인뉴스 | 기사입력 2022/09/23 [09:23]

아산시 9월 23일 소식(미래전략과, 문화관광과, 대중교통과, 기후변화대책과, 경로장애인과,세정과, 도시계획과 )

오프라인뉴스 | 입력 : 2022/09/23 [09:23]

▲ 박경귀 시장이 도큐멘타15 관계자에게 설명을 듣고 있다

 

▷박경귀 시장, 독일 카셀 도큐멘타15 총감독 아트그룹 루앙루파 만나

 

박경귀 시장이 독일 카셀 도큐멘타15 총감독인 아트그룹 루앙루파를 21일(현지 시각) 만났다.

 

5년마다 열리는 카셀 도큐멘타는 세계 3대 현대미술 전람회 중 하나다. 카셀은 인구 20만 규모의 소도시이지만, 도큐멘타 기간에는 100만 명 이상의 관람객이 찾는 세계 미술의 중심지다.

 

박경귀 시장은 신정호를 문화와 예술이 집적된 플랫폼인 아트밸리로 구축해 국제 비엔날레를 개최하겠다는 목표를 밝힌 바 있다.

 

시는 이번 도큐멘타15 견학 및 총감독 면담이 신정호 아트밸리 콘셉트 구상과 성공적인 비엔날레 개최를 위한 노하우 습득을 위해 추진됐다고 밝혔다.

 

박 시장 등과 만난 루앙루파는 인도네시아 자카르타에서 활동하는 9명의 아트그룹으로, 최초의 아시아계 도큐멘타 총감독이자 그룹 총감독으로 국제 미술계를 놀라게 한 이들이다.

 

루앙루파는 이번 도큐멘타에 67명(팀)을 '룸붕 멤버'로 초대했고, 그리고 이들은 다시 자신과 함께할 콜라보 멤버들을 초대했다. 루앙루파는 참여 작가의 수를 정확히 추정할 수 없다면서도 "1000명에서 1500명 정도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루앙루파 멤버 레자 아피시나는 "우리는 이번 도큐멘타를 통해 지식과 경험, 비전을 공유하는 '룸붕(Lumbung, 인도네시아에서 농사 후 남은 쌀을 함께 저장하는 헛간을 뜻함)'이라는 개념을 알리고 우리와 함께 이를 실현할 멤버들을 소개했다"면서 "독립적이고 차별 없는 기회 제공을 통해 관계를 만들고 친구를 만드는 경험을 쌓다 보면 성공적인 미술 축제를 만들 수 있을 것"이라고 조언했다.

 

도큐멘타15는 특정 전시관, 갤러리에 국한되지 않고, 도시 전역이 작품을 전시하는 거대한 박람회장 역할을 하고 있어 눈에 띄었다. 인근 카를스아우에공원 곳곳에도 여러 설치 예술품이 펼쳐져 있었는데, 신정호 호수공원과 인근 카페 공간 등을 활용해 인근 지역을 하나의 거대한 문화·예술 플랫폼으로 활용하려는 아산시의 계획과도 맞닿아 있어 눈길을 끌었다.

 

박경귀 시장은 "규격화된 미술관이나 전시관이 없더라도 국제 규모의 행사를 치를 수 있다는 가능성과 자신감을 다시 한번 확인했다"면서 "공간의 규모나 형식이 아니라, 경계와 편견을 허물고 예술을 포용하고 존중하는 개방적 태도, 무한한 상상력이 중요하다는 것을 실감했다"고 말했다.

 

카셀 도큐멘타의 예산은 4200만 유로(약 581억 원)에 달한다. 입장권 판매 수익과 민간 기업 후원 외에도 카셀시가 속한 헤센 주가 전체 예산의 절반을 부담하는데, 시도 주최 측도 행사로 수익을 남기지 않는다.

 

도큐멘타 관계자는 "도큐멘타는 이윤을 남기기 위한 행사가 아니다"라면서 "참여 아티스트들도 작품 설치에 필요한 비용이나 도큐멘타 기간 카셀에서 먹고 자는 비용은 지원받지만, 작품 전시에 대한 대가는 받지 않는다"고 설명했다.

 

박 시장은 "우리나라는 '수익이 얼마나 났느냐'를 두고 행사의 성공 여부를 판단하는 경우가 많은데, 그 기준으로 따진다면 카셀은 실패한 축제일 것"이라면서 "하지만 카셀은 나치 시절 강제노동수용소와 대규모 군수 공장이 있던 도시에서 '세계 미술의 중심지'라는 멋진 도시브랜드를 얻었고, 100만 명에 달하는 관람객들의 경제활동을 통해 결과적으로 경제적 이익도 얻는다. 우리도 더 먼 미래를 보고 투자해야 할 때"라고 말했다.

 

박 시장은 이번 견학을 토대로 올해부터 작은 규모의 국내 전시회를 2024년까지 세 차례 개최해 경험을 축적한 후, 2025년 국제 비엔날레를 창설할 예정이다.

 

▲ 지난 2일 개최된 아산을 알리는 판타지극 공연 모습

 

▷아산시, 시민과 함께하는 문화예술행사가 매일 열린 9월 한 달

 

"아산으로 문화예술공연을 보러 오는 시대를 만들겠습니다."

 

당당히 포부를 밝히며 출범한 민선 8기 아산시가 문화예술행사가 매일 열리는 9월을 달성하며 문화예술 도시 조성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9월 첫째 주인 지난 1일부터 4일에는 주민 주도 구도심 마을 축제 '온천천에 물들다'와 전국 단위 코스프레 행사인 '프린지 페스티벌'이 열려 관광객과 시민에게 즐거움을 선사했다.

 

둘째 주인 5일에서 10일에는 아산시립합창단과 한국합창작곡가협회가 협업한 '창작 합창 음악 콘서트'와 외국인·다문화 가정과 함께한 '신창 다문화 축제' 등이 개최돼 교류·화합의 흥을 돋웠다.

 

셋째 주인 11일에서 17일에는 청년의 날을 맞아 '2022 아산 청년주간'과 청소년을 위한 '도란도란 북클럽', '뭉쳐야 본다' 등이 열렸다.

 

넷째 주인 이번 주에는 청년 예술인이 코로나19로 잠들었던 무대를 깨우는 '잠자는 무대 기상 프로젝트'와 플리마켓과 생활문화 동호회 공연을 함께 즐길 수 있는 '놀러 와요. 마음의 숲 마음의 날'이 진행되고 있다.

 

다섯째 주인 오는 25일부터 다음 달 2일까지는 아산의 역사와 인물을 조명하는 학술대회와 조영출 가요제 등이 열리는 '토정비결 축제'와 도고 코미디홀에서 열리는 한국연극협회 아산지부 가족극 공연 등이 준비돼있다.

 

시 관계자는 "9월 한 달, 시민의 일상에 하루도 빠짐없이 문화예술행사가 함께할 수 있어 뜻깊다"며 "'365일 축제와 공연예술이 넘치는 문화도시, 아산'을 위해 부단히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 마중택시 이용 모습

 

▷아산시, 대중교통 소외지역 주민들을 위한 마중택시 운영 확대

 

아산시가 대중교통 소외지역 주민들을 위한 마중택시 운행 확대에 나선다. 오는 10월부터 기존 107개 마을에서 8개 마을이 추가돼 115개 마을에서 마중택시를 이용할 수 있게 됐다.

 

대중교통 소외지역 주민들의 교통복지 증진을 위한 마중택시는 가까운 시내버스 정류장까지는 100원, 해당 읍면동 행정복지센터까지는 1600원을 내면 이용할 수 있는 수요응답형 교통수단이다.

 

시는 지난달 4일부터 19일까지 읍면동 수요조사를 진행하고 접수된 마을을 대상으로 마중택시 운영위원회를 거쳐 8개 신규마을을 선정해 10월부터 운행을 시작하게 됐다.

 

버스 미운행 마을의 경우 16회, 마중 버스 병행 운행 마을의 경우 8회로 운행하던 일일 운행 횟수도 각각 24회, 12회로 증편해 이른 시간에 운행이 마감돼 이용할 수 없었던 마을 주민들의 불편 사항도 개선했다.

 

시 관계자는 "이번 마중택시 운행 확대를 통해 시내버스 이용이 어려운 주민들의 불편함이 해소되길 기대한다"며 "사업에 대한 지속적인 모니터링을 추진하는 등 시민들의 대중교통 이용 활성화를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아산시, 충남 최초 '과금형(콘센트) 전기차 충전기 설치 지원'

 

아산시가 충남 최초로 소규모 공동주택, 연립주택 등 공용 충전기가 구축돼 있지 않은 소외지역을 중심으로 '과금형(콘센트) 충전기 설치 지원사업'을 시행한다고 23일 밝혔다.

 

콘센트형 충전기는 주차장 벽면에 통신장비와 계량기가 내장된 콘센트를 설치하는 방식으로, 별도 면적이 필요 없어 주차장이 부족한 소규모 공동주택, 다세대주택에 적합한 충전기다.

 

급속·완속 충전기보다 설치비용이 저렴하고 별도의 배전 용량 증설 공사를 하지 않아도 된다는 게 장점이다.

 

시는 올해 과금형 콘센트 총 50기를 보급할 계획이며, 참여를 희망하는 소규모 공동주택, 다세대주택 운영·소유자는 오는 26일부터 10월 10일까지 신청서를 제출하면 된다.

 

오는 27일 사업 설명회를 개최할 계획으로 참여를 원하는 충전기 설치업체는 기후변화대책과 미세먼지대책팀(041-540-6255)으로 문의하면 된다.

 

이문영 기후변화대책과장은 "소외지역 과금형 콘센트 충전기 설치를 통해 충전시설 사각지대가 해소되길 바란다"며 "전기차 이용환경을 조성을 위해 계속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 개인종합 2위를 달성한 이병철 선수(왼쪽 첫 번째)

 

▷아산시 이병철 선수, 2022 충남장애인체육대회 역도 개인종합 2위 

 

아산시 역도팀 이병철(47) 선수가 제28회 충청남도장애인체육대회에 출전해 개인종합 2위의 쾌거를 달성했다.

 

이병철 선수는 지난 22일 당진에서 개최된 장애인체육대회 남자 역도 파워리프팅, 웨이트리프팅 부문에 출전해 은메달 2개를 획득하며 개인종합 2위의 영예까지 안았다.

 

이병철 선수는 아산시 장애인행정 도우미로 근무하면서도 꾸준히 대회를 준비하고 체력을 단련해 이날 메달 3개를 목에 거는 값진 결과를 얻어 그 기쁨을 더했다.

 

시 관계자는 "우수한 성적으로 아산시의 위상을 높인 이병철 선수가 너무 자랑스럽다"며 "장애가 있는 선수들이 이병철 선수와 같이 자신의 꿈을 이룰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시는 장애인의 안정적인 소득보장 및 사회활동 참여 지원을 위한 장애인일자리사업을 확대 지원하고 있다.

 

 

 ▷아산시, 충남 지방세 연구과제 발표대회 우수상 수상

 

아산시가 충남도와 한국지방세연구원이 공동 주최한 '2022년 충청남도 지방세 연구과제 발표대회'에서 우수상을 받았다고 23일 밝혔다.

 

충남도와 시군 지방세 담당 공무원 4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지난 7일 충남내포혁신플랫폼에서 진행된 이번 발표대회에서는 도내 15개 시군 중 1차 서면 심사 결과 상위 5개 시군인 아산시, 보령시, 논산시, 당진시, 청양군의 연구과제 발표가 이어졌다.

 

아산시 발표자로 나선 이희재 주무관은 이날 'NFT(대체불가토큰) 지방세 과세 방안'이라는 주제로 신세원 발굴 방안을 제시해 좋은 평가와 호응을 얻어 우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정광섭 세정과장은 "지속적인 연구와 업무연찬을 통해 세무 공무원의 역량을 강화하고 시민 만족 세무 행정을 펼치겠다"고 말했다.

 

 

▲ 도시계획과 직원들이 고구마를 수확하고 있다.

 

▷아산시 도시계획과, 어르신 농가 일손 돕기 

 

아산시 도시계획과가 23일 코로나19로 인력난을 겪는 읍내동 어르신 농가를 찾아 9월 23일 고구마 수확을 도왔다. 이날 직원들은 고구마를 수확하고 선별장까지 운반할 수 있도록 포장 작업까지 진행하며 구슬땀을 흘렸다.

 

 

▲ 박경귀 아산시장 카셀 시청사 방문 기념촬영 모습

 

▷박경귀 아산시장, 독일 카셀시에 우호 협력 관계 제안

 

박경귀 시장이 22일(현지 시각) 독일 카셀 시청사를 방문해 문화·예술과 공원 조성 분야에서 양 도시가 우호 협력 관계를 체결하자고 제안했다.

 

카셀시는 독일 헤센주에 속한 인구 20만 규모의 소도시로, 나치 시절 강제노동수용소와 대규모 군수 공장이 있던 도시였지만 세계 최고 권위의 국제 미술 행사인 도큐멘타를 통해 '세계 미술의 중심지'로 발돋움한 곳이다.

 

박경귀 시장은 카셀시 관계자와 만난 자리에서 "아산시는 글로벌 기업 삼성 디스플레이와 현대자동차가 위치한 성공한 산업도시"라고 소개하고 "하지만 문화·예술 인프라는 턱없이 부족하다.

 

현재 (신정호) 공원 개발과 국제 비엔날레 창설을 통해 문화·예술 도시로 변모를 꾀하고 있는데, 여러 아름다운 공원과 '도큐멘타'라는 세계적인 국제 미술 행사를 가진 카셀시로부터 노하우를 배우고 싶다"며 우호 협력 관계를 맺자고 제안했다.

 

엔리코 셰퍼 카셀시 대외협력 책임자는 아산시 제안에 "감사하고 영광"이라고 인사한 뒤 "당장 파트너십(자매결연)에 대한 답을 드리긴 어렵지만, 오늘 만남이 좋은 시작이 될 것 같다. 

 

아산시가 전시회를 열 때 도큐멘타 작품 일부를 전시할 수 있도록 한다든지, (카셀 출신인) 그림 형제 관련 전시를 함께 기획한다든지 하는 식으로 작은 프로젝트부터 교류를 쌓아가자"고 답했다.

 

도큐멘타 등 카셀시 문화 행사를 담당하는 프랑크 구트마허는 아산시의 비엔날레 창설 계획에 대해 "예술행사에서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자율성"이라면서 "카셀시는 도큐멘타가 민간 기업으로부터 스폰서를 받을 때 협력자로 나서지만, 모은 돈은 유한회사에 전달되고 그 내용에 대해서는 절대 간섭하지 않는다. 

 

투입되는 공적자금이 어떻게 쓰이는지에 대해서는 엄격하게 감시하더라도 집행에 대해서는 충분한 자율권을 주어야 한다"고 조언했다.

 

주지사 주재 회의 참석으로 회담에 참여하지 못한 크리스티안 게젤 카셀시장은 엔리코 셰퍼 대외협력 책임자를 통해 "아산시 사절단의 방문을 환영하며, 직접 만나지 못해 죄송하다. 

 

형식이 아닌 내용에 집중해주신 아산시에 감사드린다"는 메시지를 전달하고 카셀시 중심을 가로지르는 풀다강을 형상화한 유리병과 카셀 역사를 기록한 책자를 선물로 전달했다.

 

박 시장은 외암민속마을을 형상화한 풍등을 선물로 증정하고 "환대해주셔서 감사하다. 카셀시와 좋은 인연이 시작된 것 같아 기쁘다. 지속적인 파트너십을 위해 실무자간 소통을 이어가자"고 말했다.

 

박경귀 시장은 이번 독일 방문에서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으로 지정된 유럽 최대 규모의 산 공원인 베르크파르크 빌헬름회에를 비롯해 오랑제리로 유명한 대공 빌헬름 4세의 정원 카를스아우에, 바트빌둥엔에 위치한 유럽 최대 온천공원인 에더제 국립공원 등을 둘러보기도 했다.

 

박 시장은 신정호 호수공원을 2024년 충청남도 지방정원, 2030년 국가정원 지정을 목표로 수질과 주변 환경을 개선하고, 이 지역을 문화와 예술이 집적된 플랫폼인 아트밸리로 구축하겠다는 계획을 밝힌 바 있다. 

 

인근 카페와 레스토랑을 갤러리 공간으로 활용하는 국제 비엔날레를 2025년까지 창설하겠다는 구상도 함께였다.

 

이번 연수에 동행한 박선희 신정호 상가발전회장(좋은아침페스츄리 대표)은 "아트밸리 조성 계획에 동의하면서도 어떻게 매장을 갤러리화할지 막막함을 호소하는 상인들도 많았다"면서 "여러 공원을 비롯해 자연과 어우러진 예술, 정형화되지 않은 카셀 도큐멘타의 파격적인 전시 등을 보면서 상상력을 많이 키울 수 있었다. 

 

신정호 아트밸리가 아산만의 개성 있고 특색있는 공간으로 채워질 수 있도록 이번에 보고 듣고 배운 것들을 상인들과 잘 공유하겠다"고 말했다.

 

박경귀 시장 등 연수단 전원은 온천·공원·전시 분야 정책 발굴을 위한 5박 7일간의 독일 방문을 마치고 24일(한국 시각) 귀국한다.

 

박 시장은 "특별히 많은 시간과 비용을 들여 함께해주신 민간 사업자분들께 깊이 감사드린다"고 인사하고 "짧은 시간이었지만 많은 배움과 수확이 있었다고 자신한다. 

 

이를 토대로 아산의 온천과 신정호를 세계적인 수준의 관광 자원으로 만들어 우리 아산이 대한민국 문화·예술의 새로운 중심지로 우뚝 설 수 있도록 단단한 기반을 닦겠다"고 말했다.

  • 도배방지 이미지

미래전략과, 문화관광과, 대중교통과, 기후변화대책과, 경로장애인과, 세정과, 도시계획과 관련기사목록
광고
포토세상
이동
메인사진
충남아산FC, 붉은 유니폼 진통
  • 썸네일
  • 썸네일
  • 썸네일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