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tice: Undefined index: HTTP_ACCEPT_ENCODING in /home/inswave/ins_news-UTF8-PHP7/sub_read.html on line 3
아산시 10월 24일 소식(문화관광과, 문화유산과, 사회적경제과, 사회복지과, 먹거리정책과산림과, 기획예산과,교육청소년과, 차량등록과):오프라인뉴스
로고

아산시 10월 24일 소식(문화관광과, 문화유산과, 사회적경제과, 사회복지과, 먹거리정책과산림과, 기획예산과,교육청소년과, 차량등록과)

오프라인뉴스 | 기사입력 2022/10/24 [09:25]

아산시 10월 24일 소식(문화관광과, 문화유산과, 사회적경제과, 사회복지과, 먹거리정책과산림과, 기획예산과,교육청소년과, 차량등록과)

오프라인뉴스 | 입력 : 2022/10/24 [09:25]

▲ 단체협약 체결 기념촬영 모습

 

▷아산시립합창단지회와 단체협약 체결

 

아산시가 지난 21일 '전국공공운수사회서비스노동조합 충남문화예술지부 아산시립합창단지회'와 단체협약을 체결했다.

 

협약식에는 이태규  부시장과 정찬욱 충남문화예술지부장 외 노사 측 교섭위원 9명이 참석했다.

 

양측은 지난해 9월 노조가 요구한 협상안에 대해 총 20회 교섭을 통해 상호 입장을 조율해 왔다. 그 결과 조합활동 보장, 복리후생, 교섭에 관한 일반적 사항을 담은 총 112조 항목에 최종 합의했다.

 

올해 단체협약에는 상임화와 직접 관련되는 조항인 정년, 근무 시간, 평정에 대해서는 미포함하기로 합의했다.

 

정찬욱 지부장은 "단체협약이 체결된 것에 감사드린다. 시립합창단에 지속적인 지원과 관심을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이태규 부시장은 "노사 상호 간 적극적인 논의와 신뢰를 바탕으로 단체협약이 체결된 만큼 성실히 준수하고 이행하길 바란다"고 말했다.

 

 

▲ '아산문화재 야행'     

 

▷'아산문화재 야행' 야간문화 행사 마쳐

 

'아산문화재 야행' 야간 문화행사가 지난 22일 외암마을에서 많은 관람객이 참여한 가운데 성황리에 마무리됐다.

 

시는 '선비, 외암마을의 밤을 거닐다'라는 주제로 열린 이번 아산문화재 야행 행사를 위해 야간조명을 활용해 외암마을 일원을 다채롭게 꾸미고, 마을 곳곳에서 전통 공예체험 등 체험 프로그램을 열어 관람객들에게 가을밤 정취를 느낄 수 있는 기회를 제공했다.

 

외암마을 입구에 설치된 달 조명은 보호수인 느티나무 근처 돌담길 등 마을의 아름다운 경치와 조화를 이루며 포토존으로 큰 호응을 얻었다.

 

마을해설사가 직접 마을 문화재를 해설하며 외암마을의 고즈넉한 분위기와 마을 역사를 생생하게 전달한 '달빛해설'은 사전 예약이 일찍이 완료될 정도로 인기를 얻었다.

 

△마을명소 5개소의 스탬프를 찍어 기념품을 받는 달빛산책 스탬프 투어 △상류층 가옥 등 곳곳에 펼쳐진 국악 퓨전 버스킹 공연과 풍물놀이 △조선 과거 체험을 재현한 '온양별시' △외암마을 유래를 재미있게 풀어주는 이야기꾼 등 여러 프로그램이 펼쳐지며 행사에 흥을 돋웠다.

 

시 관계자는 "올해 두 번째로 열리는 아산 문화재야행은 지역주민과 함께하는 축제였다는 점에서 더욱 의미가 깊다"며 "시민들이 힐링하는 추억의 밤이 됐길 바란다"고 말했다.

 

 

▲ 한복패션쇼 모습

 

▷'올해 한복문화주간 행사' 개최

 

아산시가 지난 17일부터 23일까지 아산외암민속마을에서 '올해 한복문화주간 행사'를 개최했다.

 

문화체육관광부 주최로 지난 2018년 처음 시작한 '한복문화주간'은 한복을 주제로 체험·전시·교육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즐길 수 있는 문화축제다.

 

(재)한국공예·디자인문화진흥원에서 주관한 이번 행사에서는 '한복일상, 일생한복'이라는 주제로 한복체험관 운영과 전통공예 소품 만들기 체험, 한복 사진 공모전 수상작 전시, 조선 과거 체험 '온양별시' 재현행사, 한복 패션쇼 등 다채로운 프로그램이 펼쳐졌다.

 

조선 과거 체험 '온양별시'는 읍면동을 대표하는 어르신 50여 명이 참가한 오문오답, 그림그리기, 시 짓기로 진행됐으며, 박경귀 아산시장이 시제 출제자로 참석해 눈길을 끌었다.

 

외암마을 추수한 논두렁 무대를 활용한 지역 주민모델 참여형 한복패션쇼 '외암마을 잔칫날'은 관람객들의 큰 호응을 얻으며 많은 박수갈채를 받았다.

 

"한복문화주간 행사는 아산을 대표하는 외암마을의 지역 축제 '짚풀문화제'의 핵심 주제인 '관혼상제'를 한복과 연계해 그 의미를 더했다"며 "관람객 모두가 한복과 함께했던 순간들을 추억할 수 있길 바란다"고 말했다.

 

 

▲ 희망 반디콘서트 진행 모습

 

▷'희망 반(도체)·디(스플레이) 콘서트' 성료

 

아산시와 사)충남디스플레이산업기업협의회가 지난 21일 지역 주도형 청년 일자리 사업인 올해 반(도체)·디(스플레이)·콘(텐츠) 전문가 인력양성사업 참여 청년을 대상으로 '희망 반(도체)·디(스플레이) 콘서트'를 개최했다.

 

 행사는 '올해 반·디·콘 전문가 인력양성사업'의 취지에 맞게 반도체·디스플레이 분야 최신 동향과 전망을 이해하고 직무역량을 강화하는 한편, 아산시 청년 지원사업 참여자 간 네트워킹과 공감대 형성을 위해 마련됐다.

 

PLC 업계 전문가를 강사로 초빙해 '스마트공장 Smart factory: PLC를 활용한 산업 기술 동향', '공장자동화 PLC 기초-시뮬레이션 기능 활용 코딩'을 주제로 강연과 실습을 함께 진행해 큰 호응을 얻었다.

 

' 올해 반디콘전문가 인력양성사업'은 시에 소재한 반도체,디스플레이,콘텐츠 기업이 청년 근로자를 신규 채용하는 경우 고용지원금과 교육 프로그램 등을 지원하는 청년 일자리 창출 행정안전부 공모사업이다. 현재 44개 기업에서 80명의 청년 근로자가 참여 중으로 내년에도 지속 추진할 예정이다.

 

▲ (왼쪽부터) 김만섭 사회복지과장, 전남수 의원, 김수정 사회복지과 복지자원팀장, 윤지범·박준우 대표이사, 전병관 국장이 전달식 기념촬영 모습

 

▷범우홀딩스(주), 아산시 취약계층 지원을 위한 백미 후원

 

범우홀딩스(주)가 지난 21일 아산시를 방문해 취약계층 지원을 위한 백미 800kg을 전달했다.

 

후원은 범우홀딩스(주)가 코로나19와 물가 상승 등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시민들과 고통을 함께 극복하자는 전남수 아산시의회 의원의 제안에 동참하며 진행됐다.

 

탕정면 매곡리에 총 73세대로 구성된 오피스텔 '탕정역 한샘바흐하우스'를 분양 중인 범우홀딩스(주)는 모델하우스를 열며 화환 대신 받은 백미를 이날 시에 전달했으며, 후원된 물품은 사회복지시설과 읍면동 행정복지센터를 통해 취약계층에 전달될 예정이다.

 

윤지범, 박준우 대표이사는 "코로나19 장기화로 모두가 힘든 시기에 지역 내 어려운 이웃들에게 조금이나마 힘이 되고자 후원을 하게 됐다"며 "지역사회 공헌 활동을 할 수 있게 돼 기쁘다. 앞으로도 나눔 활동에 적극 참여하겠다"고 말했다.

 

전병관 복지문화체육국장은 "경제적으로 어려운 시기에 도움이 필요한 이웃을 위해 나눔을 실천해 주신 범우홀딩스(주)에 감사드린다"며 "다가오는 추운 겨울에 취약계층을 따뜻하게 보살피고 세심히 살필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사회복지 연계 치유농업 프로그램 시범운영

 

아산시가 지난 20일 둔포면 원골농원 외 1개소에서 사회서비스 제공자 대상 치유농업 프로그램 시범운영에 나섰다.

 

치유농업은 농업과 농촌에 있는 다양한 자원을 활용해 의학적 사회적 치료가 필요한 사람뿐 아니라 스트레스가 심한 사람들에게 농업 활동을 통한 치유, 재활, 보호, 평생교육 등의 사회적 서비스를 제공하는 사업이다.

 

아산시치매안심센터와 치유농업 업무협약을 체결한 데 이어, 올해 충남도 농업기술원과 협조해 이날 사회서비스 제공자를 대상으로 시범운영을 추진하며 사회서비스 정착 가능성에 대한 의견을 수렴했다.

 

일반 성인과 어르신 참가자를 대상으로 정원 산책, 음악 치유, 청귤 수확 및 귤청 만들기 등의 프로그램이 진행됐다.

 

프로그램 시작 전과 후 참가자들의 스트레스 정도를 측정해 치유농업 프로그램의 스트레스 경감효과를 비교해 보기도 했다.

 

시범운영 결과는 △대상자별 맞춤형 프로그램 정예화 △연간 운영 프로그램 계획 △서비스 질 향상 △농장주의 역량 강화 방안 마련 등에 활용될 예정이다.

 

▲ 한복 패션쇼 장면

 

▷제21회 외암민속마을 짚풀문화제 성료

 

아산시 외암민속마을 일원에서 지난 21일부터 23일까지 개최된 '제21회 외암민속마을 짚풀문화제'가 성황리에 마무리됐다.

 

3년 만에 개최된 이번 행사는 한층 풍성해진 볼거리와 즐길 거리로 그동안 짚풀문화제를 기다렸던 관람객들에게 큰 만족과 힐링을 선사했다.

 

깊어가는 가을 정취와 함께 외암마을 구석구석에서 펼쳐진 전통 문화공연과 체험, 재연, 전시행사는 색다르고 신명 나는 모습으로 관람객들의 발길을 머물게 했으며, 마을 주민들이 직접 재연해 생동감이 넘쳤던 전통 혼례, 상여 행렬은 관람객들의 이목을 집중시켰다.

 

외암마을과 저잣거리에서 펼쳐진 짚풀놀이터, 화톳불 체험, 추수(탈곡) 체험, 짚풀 공예, 한지공예, 자개 공예, 고추장 담그기, 천연 염색, 다슬기 잡기, 떡메치기, 강정 만들기, 다듬이 체험 등 50여 가지가 넘는 체험행사는 관람객들에게 소중한 추억을 선사했다.

 

건재고택 앞마당과 상류층 가옥, 논두렁길 등에서 펼쳐진 마당극, 퓨전국악, 국악 풍류, 클래식 공연, 한복 패션쇼 등은 500년 역사를 간직한 외암마을의 고택, 초가, 돌담길 등과 어우러져 더욱 빛을 발했다.

 

한복 패션쇼 '외암마을 잔칫날'은 지역주민이 참여해 조선시대 전통의상을 선보이는 특색있는 행사로 진행돼 많은 관광객의 마음을 사로잡으며 박수갈채를 받았다.

 

저잣거리 한복 상설체험장을 찾아 한복을 입고 관람하는 관람객들도 눈에 띄게 많았다. 앙증맞게 한복을 차려입은 어린아이부터 멋스럽게 한복을 입고 인증사진을 남기는 젊은이들의 모습은 외암마을의 옛 모습과 한 폭의 그림같이 어우러졌다.

 

이규정 (사)외암민속마을보존회장은 "아산의 대표 축제인 짚풀문화제가 모든 세대가 함께할 수 있는 한국을 대표하는 전통 문화축제로 성장해갈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 노르딕워킹 체험 장면

 

▷제7회 신정호 아트밸리 숲체험의 날 행사 성료

 

아산시가 산림의 가치와 소중함을 널리 알리고 우리의 숲을 교육과 산림문화 체험의 장으로 활용하기 위해 지난 22일 개최한 '제7회 아산시 신정호 아트밸리 숲체험의 날' 행사가 유아와 어린이를 비롯한 아산시민 25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성황리에 마무리됐다.

 

코로나19로 2년 만에 열린 아산시 신정호 아트밸리 숲체험의 날 행사에는 시작 전부터 높은 관심이 쏟아졌다. 1500명을 대상으로 한 인터넷 사전 신청이 6일 만에 완료됐고, 행사 당일에도 현장 참여를 위한 긴 행렬이 이어졌다.

 

행사 당일에는 '숲에 사는 친구 나무~우(友)야 놀자'라는 주제로 다채로운 숲 체험 활동이 진행됐다.

 

△딱따구리 놀이, 톱질 체험, 나뭇잎 도장 에코백 만들기 등 9개 숲체험 부스 △트리클라이밍, 짚라인 등 밧줄 체험 △박 터트리기, 대나무 굴렁쇠 등 전래놀이 △어르신께 진달래 꽃차 나누기 △노르딕워킹(걷기) 프로그램 △나무 나눠주기 캠페인의 하나인 정원 한 줌(분갈이체험) 외 다수 프로그램이 진행돼 행사장을 찾은 시민들에게 즐거움을 선사했다.

 

박일종 산림과장은 "시민들의 안전하고 즐거운 참여를 최우선 목표로 행사를 운영했다"며 "이번 행사가 다양한 나이와 계층의 시민들이 숲 체험에 한층 다가가는 기회가 됐길 바란다"고 말했다.

 

▲ 10월 넷째 주 간부회의 모습

 

▷10월 넷째 주 간부회의 개최

 

아산시가 24일 국·소장과 부서장이 참석한 가운데 이태규 부시장 주재로 간부회의를 개최했다.

 

회의에서는 신정호 아트밸리 재즈 Festa 개최, 2022년 가을철 산불방지대책본부 운영, 스마트 안전망 설치 추진 등 93건의 국소별 주요 업무에 대한 논의와 악취 저감 대책 추진, 신정호 지방 정원 조성사업 추진 등 14건의 협업과제 추진상황에 대한 보고가 이뤄졌다.

 

이태규 부시장은 "곡교천 아트-리버파크 조성사업, 아산시 특례 지정, 악취 저감 대책 등 중요 현안 협업과제는 한 부서의 노력만으로는 추진하기 어렵다"며 "협업부서 간 업무 칸막이를 걷어내 적극적으로 소통하고 협력해 성과를 창출해줄 것"을 당부했다.

 

'제21회 외암민속마을 짚풀문화제', '신정호 에코 농(農)파크 전통 벼 베기 행사'의 성공적인 마무리에 대해 직원들의 노고를 격려한 뒤, 제239회 아산시의회 임시회 시정질문과 현장 방문에서 제기된 여러 개선사항 등에 대한 면밀한 검토를 주문했다.

 

"연일 건조해지는 날씨로 산불 발생 위험성이 커짐에 따라 경각심을 가지고 산불방지 대응 태세를 확립해 줄 것"과 "천안시에 이어 예천군에서 AI가 발생해 전국 확산에 대한 우려가 커지고 있다. 통제 초소 운영, 방역 수칙 홍보, 농장 방역 및 예찰 활동을 강화할 것"을 강조하며 회의를 마무리했다.

 

 

▲ 올해 아산행복마을학교 연합한마당 진행 모습

 

▷올해 아산행복마을학교 연합한마당 개최

 

아산시와 아산교육지원청이 지난 22일 곡교천 은행나무길에서 500여 명의 시민이 참여한 가운데 충남행복교육지구 교육협력사업의 하나인 '2022년 아산행복마을학교 연합한마당' 축제를 개최했다.

 

금빛마을학교의 사물놀이를 시작으로 난타북, 특수분장쇼, 방송 댄스, 합창, 댄스, 가요제, 장구, 북 연주 등 한 해 동안 갈고닦은 실력을 마을학교별로 선보였으며, 우리말 골든벨과 마을끼자랑 등 다채로운 볼거리가 이어졌다.

 

행사장에는 마을학교별 홍보부스도 마련돼 한해 활동 소개, 아이들 작품전시, 마을 교사들이 손수 준비해온 먹거리, 국화 화분 배부, 체험 거리가 곳곳에서 어우러지며 쾌청한 가을날 은행나무길을 찾은 시민들과 함께 풍성한 잔치한마당을 이끌었다.

 

홍문기 아산행복마을학교 연합회장은 "청소년과 주민들이 참여한 이번 행사가 마을공동체의 결속과 화합을 다지는 시간이 됐길 바란다"고 말했다.

 

지난 2018년부터 활동을 이어온 아산행복마을학교 연합회는 현재 아산시 공모사업에 선정된 13개 마을학교를 중심으로 온마을이 아이를 함께 키우는 마을 배움터 기반 교육을 실천하고 있다.

 

 

▲ 차량등록과 청렴·친절 교육 진행 모습

 

▷차량등록과, 청렴·친절 교육으로 신뢰받는 행정 구현 

 

아산시 차량등록과가 지난 21일 신뢰받는 행정 구현을 위한 청렴·친절 교육을 진행했다.

 

'이해충돌방지법', '유형별 민원 응대 방법'과 관련된 사례 중심 교육이 진행됐으며, 민원 접점 부서의 애로사항과 공정한 업무 수행에 대해 직원 간 의견을 교환하는 시간을 가졌다.

  • 도배방지 이미지

문화관광과, 문화유산과, 사회적경제과, 사회복지과, 먹거리정책과산림과, 기획예산과, 교육청소년과, 차량등록과 관련기사목록
광고
포토세상
이동
메인사진
충남아산FC, 붉은 유니폼 진통
  • 썸네일
  • 썸네일
  • 썸네일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