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tice: Undefined index: HTTP_ACCEPT_ENCODING in /home/inswave/ins_news-UTF8-PHP7/sub_read.html on line 3
아산시 2월 15일 소식(안전총괄과, 도시계획과, 건설정책과, 관광진흥과, 건강증진과, 경로장애인과, 공공시설과,기후변화대책과,농업기술과, 농촌자원과, 시립도서관,일자리경제과):오프라인뉴스
로고

아산시 2월 15일 소식(안전총괄과, 도시계획과, 건설정책과, 관광진흥과, 건강증진과, 경로장애인과, 공공시설과,기후변화대책과,농업기술과, 농촌자원과, 시립도서관,일자리경제과)

오프라인뉴스 | 기사입력 2023/02/15 [10:18]

아산시 2월 15일 소식(안전총괄과, 도시계획과, 건설정책과, 관광진흥과, 건강증진과, 경로장애인과, 공공시설과,기후변화대책과,농업기술과, 농촌자원과, 시립도서관,일자리경제과)

오프라인뉴스 | 입력 : 2023/02/15 [10:18]

시청사 재난 대비 훈련 모습

 

▷아산시, 시청사 재난 대비 훈련…재난 매뉴얼 및 행동 요령 재점검

 

아산시가 지난 14일 아산소방서와 합동으로 시청사 재난 대비 훈련을 진행했다.

 

시청 전 직원을 대상으로 진행된 이번 훈련은 실제 재난 발생 시 인명과 재산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도록 시청사 본관 화재 발생 상황을 가정하고 재난 대비 매뉴얼과 행동 요령을 재점검하는 데 목적을 두고 진행됐다.

 

이날 아산소방서 지원으로 화재 발생 시 자체 소방 능력 강화와 자체 자위소방대 초기 진화, 인명 대비 및 중요문서 반출, 응급처치 교육 등이 이뤄졌다.

 

단계별로는 △화재 발생 및 119 신고, 화재 상황 전파 △직원과 민원인 대피 및 중요문서 반출 △시청 자위소방대 초기 진화 △아산소방서 출동 합동 진화 및 부상자 구조 △심폐소생술 교육 등이 진행됐다.

 

박경귀 아산시장은 "위험 요소에 대비하기 위한 시청사 훈련에 적극적으로 동참해주신 직원들과 관계 기관에 감사드린다"며 "전 부서에서 안전을 위협하는 요소와 취약 요인을 파악하고, 이에 대응할 수 있는 재난 대비 훈련도 실천해가길 바란다"고 말했다.

 

"우리시는 안전을 위한 특수시책으로 아산경찰서, 아산소방서 등 관계 기관과 안전 문화 실천을 위한 협의체를 운영해 아산시민의 생명과 재산을 보호하는 한편, 사망자를 줄이기 위한 집중적인 노력도 펼치고 있다"고 말했다.

 

 

 

 

▲ 성장관리계획구역 총괄도

 

▷아산시 탕정2 도시개발사업 주변 지역 성장관리계획 수립 고시

 

아산시가 LH에서 추진 중인 '탕정2지구 도시개발사업' 주변 지역(탕정면 및 음봉면 일원)에 대한 성장관리계획구역 및 성장관리계획 수립을 완료하고 이를 15일 고시했다.

 

성장관리계획이란 비시가화 지역의 개발압력에 따른 난개발을 방지하고 계획적 개발 및 체계적 관리를 유도하기 위해 '국토의 계획 및 이용에 관한 법률'에 따라 아산시장이 수립하는 계획으로, 시는 법 시행 전 계획적 개발이 필요한 지역을 대상으로 지난해 5월부터 성장관리계획 수립용역을 추진해 왔다.

 

시는 탕정면 및 음봉면 일원에 LH에서 추진하는 탕정2 도시개발사업 구역이 확정되고 개발계획 수립이 진행됨에 따라 사업대상지 주변 지역의 성장관리계획을 우선 추진해 왔으며, 지난 1월에 탕정2지구 도시개발계획이 고시됨에 따라 이에 맞춰 이번 성장관리계획을 수립 고시하게 됐다.

 

'탕정2 도시개발사업 주변 지역 성장관리계획'은 성장관리계획구역 지정, 기반 시설의 배치와 규모, 건축물의 용도 제한 및 건폐율·용적률 계획, 환경관리 및 경관계획을 담고 있으며, 성장관리계획구역 내 포함되는 필지에서 개발행위 및 건축인허가 등을 득하기 위해서는 성장관리계획 내용에 적합해야 한다.

 

성장관리계획구역 포함 여부는 토지 이음 사이트(www.eum.go.kr)에서 확인할 수 있으며, 자세한 내용은 시 누리집에 고시된 내용을 참고하면 된다.

 

방효찬 도시계획과장은 "'탕정2 도시개발사업 주변 지역 성장관리계획' 고시가 대규모 개발사업 인근 지역 난개발을 방지하고 계획적인 개발행위를 유도하는 실질적 관리 수단이 될 것"이라며 "이번 성장관리계획 운영 결과를 토대로 올해 말 목표로 수립 중인 나머지 비시가화 지역에 대한 계획적·체계적 성장관리계획을 수립해 균형발전 도시 구축에 있어 주민 불편을 최소화 하겠다"고 말했다.

 

 

 

▲ 아산시청 전경     

 

▷아산시, '2023년 지역건설산업 활성화 추진계획' 시행

 

아산시가 부동산 침체와 원자재 가격 상승 등으로 인한 건설경기 침체로 어려움을 겪는 지역건설산업을 활성화하기 위해 '2023년 지역건설산업 활성화 추진계획' 추진에 나선다.

 

시는 현재 관내에서 활발히 진행되고 있는 도시개발사업, 산업단지 조성, 아파트 건축공사 등 각종 대규모 개발사업 주체와의 상생 협약서 체결로 적극적인 △아산지역 업체의 시공(원도급, 하도급) 참여 △지역생산 자재·장비 우선 사용 △지역 인력 우선 고용을 추진할 계획이다.

 

지역 의무 공동도급제 및 지역 제한 입찰제 등 지방계약제도를 적극 활용하고, 입찰공고 시 지역업체 하도급 및 지역 생산제품·장비·인력 우선 사용 권장을 명기해 지역업체 수주율 및 참여율을 높일 방침이다.

 

이와 함께 지역건설업체의 의견을 청취할 수 있는 분기별 간담회를 개최하고, 지역건설산업 활성화 지원 TF팀 강화 운영에도 나선다.

 

찾아가는 현장 행정 운영으로 지역건설업체의 대기업 협력 업체 등록과 하도급 참여 확대를 위한 지역 우수업체 홍보 및 자랑스러운 건설인 선정 포상 등도 추진한다.

 

시 관계자는 "적극적인 지역 건설산업 활성화 사업 추진을 통해 지역 건설업체의 경쟁력을 강화하고 침체한 지역 건설산업을 활성화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 아산 레일바이크 전경

 

▷아산시, '아산 레일바이크' 운영 민간사업자 공모

 

아산시가 도고면 '아산 레일바이크'의 지속 운영을 위한 민간사업자 모집에 나선다.

 

접수 기간은 오는 28일까지며, 시청 관광진흥과(이순신종합운동장 1층)로 방문 신청하면 된다. 사업대상자로 선정되면 2023년 5월 1일부터 2028년 4월 30일까지 5년간 아산 레일바이크를 운영하게 되며, 한 차례 연장이 가능하다.

 

신청 자격은 놀이동산시설업 등 관련업종을 운영할 수 있는 사업 자격을 가진 자이면서 공고일로부터 최근 3년 이내에 비리 또는 부실 운영으로 국가 및 지방자치단체에서 위탁 해지되거나 수탁 포기한 사실이 없는 사업자, 부도·파산 처리되지 않은 사업자, 지방세가 체납되지 않은 사업자다.

 

시는 지역 관광 활성화를 위해 △'아산 레일바이크' 활성화 대책 수립 △아산시 주요 행사·축제·공연 등과 연계 프로그램 기획 △시설 환경 개선 및 4계절 특색있는 테마 구성 등 다양한 사업 구상을 할 수 있는 사업자를 우선 선정할 방침이며, 서류 접수 후 3월 중 선정심의위원회를 거쳐 사업대상자를 최종 선정할 계획이다.

 

자세한 사항은 시청 누리집 고시·공고에서 확인할 수 있다.

 

 

 

▲ AI-IOT 기반 어르신 건강관리사업 안내문

 

▷아산시, 스마트기기 활용 어르신 건강관리 서비스 확대

 

아산시가 스마트기기를 활용한 65세 이상 어르신 건강관리 서비스 확대 운영에 나선다.

 

시는 지난해 AI-IoT 기반 어르신 건강관리 시범사업을 시작해 현재까지 300명을 대상으로 맞춤형 건강관리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올해 신규대상자 150명을 추가 선정해 서비스를 확대할 방침이다.

 

대상은 허약·만성질환 관리 및 건강관리 행태개선이 필요한 65세 이상 어르신이며, 대상자로 선정되면 개인의 질환 여부에 따라 △스마트기기(블루투스 활동량계, 체중계, 혈압계, 혈당계, AI 스피커) △모바일 앱을 통한 6개월간의 전문인력 비대면 건강컨설팅 △맞춤형 건강정보와 건강미션 등이 제공된다.

 

보건소 관계자는 "AI-IoT 기반 어르신 건강관리사업이 어르신들의 자가 건강관리 능력 향상과 건강행태 개선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사업 신청과 기타 자세한 내용은 아산시보건소 건강증진과 방문건강팀(041-537-3317, 3339)으로 문의하면 된다.

 

 

 

▷아산시, '청각장애 아동 인공 달팽이관 수술 및 재활치료 지원 사업' 대상자 모집

 

아산시가 오는 23일까지 '청각장애 아동 인공 달팽이관 수술 및 재활치료 지원 사업' 대상자를 모집한다.

 

지원 대상은 충남도에 주민등록을 두고 거주 중인 만 15세 이하 청각장애 등록 아동으로, 소득 기준이 기초생활수급자·차상위계층 및 기준중위소득 120% 이하인 가구에 해당해야 한다.

 

지원 대상자로 선정되면 수술치료비, 진료비(입원, 통원), 매핑치료1) , 인공 달팽이관 수술 후 청능 및 언어 재활 훈련 관련 재활치료비, 인공 달팽이관 배터리 교체 및 습기 제거제 등 소모품 구매비를 지원받을 수 있다.

 

거주지 읍면동 행정복지센터에 방문 신청하면 되며, 자세한 사항은 시청 누리집 공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고분자 경로장애인과장은 "청각장애 아동 인공 달팽이관 수술 및 재활치료비를 적기에 지원하고, 장애인이 살기 좋은 무장애 도시 아산을 조성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 건축시공 실무협의회 모습

 

▷아산시, 건축시공 실무협의회 개최

 

아산시가 지난 14일 건설기술인과 감독공무원이 참석한 가운데 건축시공 실무협의회를 개최했다.

 

이날 회의에서는 시공 공법 및 문제점에 관한 사례 위주의 설명과 질의응답이 진행됐으며, 공공시설 건립 현장에 대한 의견을 교환하는 시간도 이어졌다.

 

이강헌 공공시설과장은 "이번 실무협의를 계기로 공공시설 건립 현장 기술인과 감독공무원의 원활한 소통이 기대된다"며 "주기적인 실무협의 개최로 공공건축 건실화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 착수보고회 모습

 

▷아산시, 탄소중립,녹색성장 기본계획 수립 연구용역 착수보고회 개최

 

아산시가 지난 13일 시청 상황실에서 2050 탄소중립 달성 및 기후 위기 대응을 위한 '탄소중립?녹색성장 기본계획' 수립 연구용역 착수보고회를 개최했다.

 

이번 용역은 지난해 3월 시행된 탄소중립 기본법에 따라 지역적 특성을 고려한 탄소중립 장기전략을 수립하기 위해 추진됐으며, 시는 이번 용역을 통해 탄소중립 실현을 위한 체계적인 맞춤 계획을 마련할 방침이다.

 

선우문 환경녹지국장 주재하에 진행된 이날 보고회에서는 용역 수행기관의 과업 수행내용과 향후 추진 일정 발표와 대전지방기상청, 충청남도탄소중립지원센터, 서해안기후환경연구소, 아산시지속가능발전협의회 등 전문기관과 시민단체, 12개 관련 부서 실무팀장들의 연구용역 방향에 대해 토의와 의견 교환이 이어졌다.

 

2023~2032년까지 10년간 탄소중립 정책의 기본방향과 추진전략을 수립하기 위한 △온실가스 배출?흡수 현황·전망 분석 △지역 여건을 반영한 온실가스 감축 로드맵 제시 △온실가스 감축 목표 부문별?연도별 이행대책 △탄소중립 이행·녹색 성장 추진 등을 진행할 예정이다.

 

 

 

▷아산시, 벼 직파재배 참여 농가에 영농자재 지원

 

아산시가 벼 직파재배 주요 문제인 새 피해, 파종 후 입모 불량, 잡초(앵미) 발생 등을 줄이기 위해 기존 직파재배 농가와 신규 직파재배 희망 농가를 대상으로 오는 24일까지 직파 영농자재 신청을 받는다.

 

주요 지원 품목은 종자 코팅을 위한 철분·소석고, 규산 코팅 세트, 잡초방제를 위한 초기·중기·후기제초제, 왕우렁이(치패), 도복 경감을 위한 입상 규산 등이다.

 

최소 신청 면적 1000㎡ 이상, 최대 신청 가능 면적은 제한이 없으며, 신청 면적 1000㎡(10a)당 10만원 기준의 영농자재가 지원된다.

 

벼 직파재배 참여와 영농자재 신청을 희망하는 농업인은 해당 읍면동 행정복지센터로 신청하면 되며, 유형별(건답, 무논, 담수) 벼 직파 영농자재의 농가 보급은 4월 중 이뤄질 예정이다.

 

기타 벼 직파재배 기술 관련 자세한 문의는 농업기술센터 농업기술과 식량작물팀(041-537-3821~3)으로 하면 된다.

 

시는 농촌인구 감소와 고령화에 대응하고자 지난 2015년부터 드론 등을 활용해 농작업을 생력화하고, 생산비를 절감할 수 있는 벼 직파재배 단지를 계속 늘려오고 있다. 2022년 현재 아산시 전체 벼 재배면적(8539ha)의 2.3%인 200ha의 면적에서 직파재배를 하고 있다.

 

 

 

▲ 2022년 생활자원교육(전통주 주조사) 모습

 

▷아산시, 전통주 기초 과정 교육생 모집

 

아산시가 전통 생활 기술?문화 계승 전문능력 향상의 계기를 마련하고, 농촌 활력을 증진하기 위해 15일부터 아산시민을 대상으로 전통주 기초 과정 교육생을 모집한다.

 

전통주 기초 과정은 아산시농업기술센터에서 3월 10일부터 31일까지 매주 금요일 4회 과정으로 운영되는 생활자원교육 프로그램으로, 우리 술이 걸어온 역사와 우리가 해야 할 과제, 우리 술에 관여하는 미생물 이야기 등의 이론교육과 누룩 제조, 이양주 밑술 및 덧술 담금, 누룩 소금 만들기 등의 실습 교육으로 진행된다.

 

아산시농업기술센터 누리집(www.asancenter.co.kr/edu/)을 통한 인터넷 접수(정원의 70%)와 전화·방문 접수(정원의 30%)가 가능하며, 신청 신규 수강생 우선 등록 후 기존 수강생이 접수할 수 있다. 자세한 사항은 농촌자원과 생활자원팀(041-537-3813)으로 문의하면 된다.

 

이미용 농촌자원과장은 "전통주에 대한 대중의 관심이 높아진 요즘 쉽고 알찬 교육 과정을 통해 교육생들에게 실질적인 도움을 줄 수 있도록 준비할 예정이다"라며 "전통주에 관심 있는 시민들의 기대에 부응할 수 있도록 내년에는 전통주 심화 과정을 개설할 예정이다"고 말했다.

 

 

 

▲ 상반기 독서문화프로그램 수강생 모집 안내문

 

▷아산시, 상반기 독서문화프로그램 수강생 모집

 

아산시가 오는 3월부터 6월까지 진행되는 상반기 독서문화프로그램 수강생을 모집한다.

 

상반기 프로그램은 도서관별로 유아·초등·성인 등 다양한 연령대에 맞게 54개의 수업이 운영되며, 독서 기반 프로그램뿐만 아니라 전문자격 취득 과정, 도서관별 특화프로그램(중앙: 영어, 탕정온샘: 웹툰, 꿈샘: 영상) 등 다양한 분야로 구성돼있다.

 

참가 신청은 배방·꿈샘·탕정온샘·둔포도서관은 오는 23일, 중앙도서관은 24일 오전 9시부터 아산시립도서관 누리집에서 선착순으로 받는다.

 

아산시립도서관 관계자는 "다양한 주제의 독서문화프로그램을 통해 유익함과 즐거움을 얻어가시길 바란다"고 말했다.

 

자세한 사항은 시립도서관 누리집(ascl.asan.go.kr)과 도서관별 전화 문의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 2023년도 스파르타 3.0 홍보물

 

▷아산시, 청년취업프로젝트 '스파르타 3.0' 참여자 모집

 

아산시가 청년 구직자들을 위한 일자리 매칭 지원 프로젝트 '청년취업스터디 스파르타 3.0' 사업 참여자를 모집한다.

 

'스파르타'는 자기 이해, 구직 등록, 자기소개서 및 직무기술서 작성, 기업 맞춤 추천 및 전략 수립, 면접 코칭 등 원스톱으로 이어지는 아산시만의 청년취업 지원 정책이다.

 

올해 추진하는 스파르타 3.0 사업은 기존 2.0 프로그램을 보완·개선해 구직난을 겪고 있는 청년취업준비생의 심리 안정 및 개별 취업역량 강화에 중점을 두고 그룹형 정규과정인 '심취한 업UP'과 스터디형 자율과정인 '삼삼한 업UP'으로 나눠 운영될 계획이다.

 

그룹형 프로그램 '심취한 업UP'은 집단 심리상담과 취업특강을 결합한 정규 프로그램 형태로 매달 운영되며, 취업 교육뿐 아니라 청년 구직자가 오랜 시간 취업 준비 과정에서 발생한 스트레스를 극복하고 심리 안정 및 자신감 회복을 통해 적극적인 구직활동을 할 수 있도록 진행된다.

 

스터디형 '삼삼한 업UP'은 '3'인 이상 청년 그룹이 '3'개월 간 청년아지트 나와유에서 스터디 모임을 하면 자격증 취득지원비, 도서 구매비, 활동비를 지원하는 사업으로, 인턴이나 기간제 근로자로 근무하는 미래가 불안정한 청년 세대의 노동 특성을 고려해 비정규직 청년의 취업역량 향상을 지원하기 위해 편성됐다.

 

스파르타 3.0은 만18~39세 이하 아산시 거주자 또는 아산시 소재 대학교 졸업생(졸업예정자)인 청년 누구나 참여할 수 있으며, 청년아지트 나와유 누리집(https://www.asan.go.kr/naeil)을 통해 월별 참여 신청을 할 수 있다.

 

2019년부터 시작한 '스파르타'는 현재까지 총 196명의 청년이 참여했으며, 이 중 148명이 취업에 성공해 80%에 가까운 취업률을 달성하고 있다.

 

프로그램에 참여했던 청년들은 "부족한 부분에 대해 꼼꼼한 피드백을 받고 확실하게 숙지할 수 있어 좋았다", "나와 같은 길을 가고 있는 청년들과 함께 코칭을 받으며 서로에게 위안을 얻고 자극받아 더 열심히 할 수 있었다", "과제와 피드백을 통해 입사지원서 방향을 잡을 수 있었다" 등의 높은 만족도를 보였다.

 

'스파르타'는 취업 올인원 패키지 서비스 도입과 비대면 VOD 영상 자기소개서 제작 등의 혁신 성과를 인정받아 2021년 행정안전부 주관 정부혁신 100대 사례와 주민 생활 혁신사례에 선정되기도 했다.

  • 도배방지 이미지

안전총괄과, 도시계획과, 건설정책과, 관광진흥과, 건강증진과, 경로장애인과, 공공시설과, 기후변화대책과, 농업기술과, 농촌자원과, 시립도서관, 일자리경제과 관련기사목록
광고
포토세상
이동
메인사진
충남아산FC, 붉은 유니폼 진통
  • 썸네일
  • 썸네일
  • 썸네일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