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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산시 12월 8일 소식( 자치행정과, 교육청소년과, 아동보육과, 경로장애인과, 관광진흥과)

오프라인뉴스 | 기사입력 2023/12/08 [08:35]

아산시 12월 8일 소식( 자치행정과, 교육청소년과, 아동보육과, 경로장애인과, 관광진흥과)

오프라인뉴스 | 입력 : 2023/12/08 [08:35]

▲ '2023년 제1회 아산시 주민자치 성과공유회' 전경

 

▷박경귀 시장 "'행복도시 아산'의 핵심은 '참여자치'"

 

아산시(시장 박경귀)는 지난 7일 시청 시민홀에서 '2023년 제1회 주민자치 성과공유회'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번 행사는 아산시 내 17개 읍면동 주민자치회가 주민자치 우수사례를 공유하고 읍면동 간 교류를 활성화하는 자리로 마련했다.

 

읍면동 주민자치회 위원, 관계 공무원 등 200여 명이 참석한 이번 행사는 △2023 아산시 주민자치 활동 경과보고 △읍면동 주민자치회의 주민자치 특화사업 우수사례 발표 △주민자치 활동 영상 상영 등의 순으로 진행됐다.

 

특히, 이날 행사에서 진행된 우수사례 발표는 '2023년도 아산시 주민자치 성과평가'에 정성평가 부문으로 반영된다. 평가 결과 특히 송악면, 신창면, 온양3동이 높은 점수를 거뒀다.

 

시는 정성평가(30%)와 정량평가(70%), 가점 평가 등을 종합해 우수 주민자치회 5개소를 선정, 2024년도 사업비를 각 1억 원씩 지원할 계획이다.

 

박경귀 아산시장은 "민선 8기 비전으로 제시한 '행복도시 아산'의 핵심은 '참여자치'였다. 이를 위해 17개 읍면동별로 주민자치회를 구성하고, 법적으로 권한을 보장하는 주민자치 기구로 활동하게 했다"고 말했다.

 

특히 "주민자치회는 주민 누구나 신청해서 들어올 수 있기 때문에 시스템적으로는 읍면동을 대표하는 대변 기구"라면서 "전체 읍면동에 주민자치 담당 직원도 모두 채용했다. 내년에는 주민자치에 대한 지원을 더 늘리겠다"고 강조했다.

 

박 시장은 이어 "지난 1년 동안 창의적이고 적극적으로 펼친 자치활동을 평가받게 됐다"며 "결과와 관계없이, 생생한 주민자치 현장에서의 다양한 경험들과 사례들을 공유해서 한 걸음 더 내딛는 의미 있는 시간이 되길 바란다"고 덧붙였다.

 

 

 

▲ (아산터미널웨딩홀에서 열린 '2023년 아산시 청소년 안전망 성과보고대회·새꿈청소년 시상식')참석자 단체 기념촬영 모습

 

▷박경귀 아산시장 "모든 청소년의 꿈 응원해... 힘껏 뒷받침할 것"

 

박경귀 아산시장이 12월 7일 아산터미널웨딩홀에서 열린 '2023년 아산시 청소년 안전망 성과보고대회·새꿈청소년 시상식'에 참석했다.

 

아산시청소년상담복지센터(센터장 김미경)가 주최한 이날 보고대회는 기관·단체가 함께 협력 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마련됐으며, 새꿈(학교 밖)청소년을 비롯한 관련 기관 실무자, 1388청소년 지원단 등 126명이 참석했다.

 

또래상담연합회의 식전 공연으로 시작된 이날 행사에는 유관 기관 및 1388청소년지원단 감사패 수여, 새꿈청소년지원센터 진학·진로·복지 지원 성과 공유를 비롯해 새꿈청소년 음악동아리의 공연 등이 진행됐다.

 

새꿈청소년 음악동아리는 '아산관광 10선'을 배경으로 아산의 자연과 문화가 아름답게 담긴 뮤직비디오로 참가자들의 눈과 귀를 사로잡기도 했다.

 

박경귀 시장은 "시민들과 만남과 소통은 언제나 즐겁지만 가장 설레는 곳을 꼽으라면 청소년, 특히 새꿈청소년들을 만날 때"라면서 "여러분들이 바라는 아산은 어떤 모습일지, 여러분의 고민은 무엇일지 어떤 생각을 하고 있을지 언제나 궁금하고 관심이 간다"고 말했다.

 

박 시장은 "자신만의 끼와 재능을 살려 꿈을 이루기 위해 노력하고 있는 청소년 여러분의 오늘을 응원한다"면서 "여러분이 개성을 잃지 않고 꿈을 위해 달려갈 수 있도록 아산시도 힘껏 뒷받침하겠다"고 덧붙였다.

 

한편 아산시상담복지센터 및 학교밖청소년지원센터는 청소년 상담사업 및 부모 교육, 플로깅 캠페인, 심리검사, 찾아가는 동반자 사업 등 지역 청소년과 부모들을 위한 각종 지원 프로그램을 지속 전개하고 있다.

 

김미경 센터장은 "청소년들은 미래 사회를 이끌어갈 주역이자 희망"이라면서 "지역사회는 청소년들이 건강하고 안전하게 성장할 수 있도록 협력하고 노력해야 한다"고 강조하며, "2024년에는 자살·자해 집중클리닉 등 청소년 정신 건강 안전망 강화에도 힘쓰겠다"고 밝혔다.

 

 

▲ 산타가 아동들에게 선물 전달 모습

 

▷아산시 드림스타트, '산타 페스티벌' 성황리 개최

 

아산시(시장 박경귀) 드림스타트가 지난 7일 돈까스클럽(온천대로 1734)에서 취약계층 아동 및 양육자를 대상으로 산타 페스티벌을 성황리에 개최했다.

 

이날 드림스타트 가족 140명이 참여한 가운데 △산타 선물 전달 및 가족사진 촬영 △실천형 부모 교육 홍보 및 참여 우수자 수상 △아동과 함께하는 부모 교육 △가족 식사 등이 이어지며 가족 간 화합의 자리가 진행됐다.

 

행사에 참여한 양육자 A씨는 "아이가 산타에게 선물도 받고 같이 식사하며 너무나 행복한 시간이었다"며 "경제적 부담으로 아이와 외부 활동을 거의 못 했는데 이런 따뜻한 자리를 마련해준 드림스타트에 감사하다"고 전했다.

 

김민숙 아동보육과장은 "산타 페스티벌이 아동들에게 잊지 못할 즐거운 추억이 되길 바란다"며, "드림스타트 가족의 다양한 의견을 반영해 내년에는 한층 더 풍부한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맞춤형 통합서비스를 통해 아동의 건강한 성장을 응원하겠다"고 말했다.

 

 

▲ 한파 대비 행동 요령 홍보지

 

▷아산시, 한파 대비 취약 노인 보호 총력

 

아산시(시장 박경귀)가 한파로부터 어르신들을 보호하기 위해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고 8일 밝혔다.

 

시는 한파 경보 및 주의보 발효 시 노인 맞춤 돌봄서비스 수행기관의 전담 사회복지사와 생활지원사 170여 명이 안부 전화 및 가정방문을 통해 어르신 2500여 명의 안전을 확인한다.

 

또, 보호자·이웃과 비상 연락 체계를 구축해 응급상황이 발생하면 신속하게 대응하는 등 응급 안전 안심 서비스를 통해 위기 정보를 실시간 확인하고 있다.

 

이 밖에도 한파 대비 행동 요령 홍보물 배포, 경로당 544개소 운영 등을 통해 겨울철 어르신들의 안전 확보를 위해 적극적으로 대비하고 있다.

 

시 일상생활 행동 요령으로는 △외출 시 보온에 유의 △동상에 걸리면 따뜻한 물에 30분가량 담그고 즉시 병원 가기 △수도계량기, 보일러 배관을 헌 옷으로 감싸기 △장기간 외출 시 온수를 약하게 틀어놓기 △차에 스노체인 구비 및 부동액 등 자동차 점검△실내 난방과 온도관리 유의 등이 있다.

 

시 관계자는 "노인복지사업 및 한파 쉼터 경로당 등을 적극 활용해 올겨울 한파로부터 취약 어르신 보호에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

 

 

 

▲ (서울 한국프레스센터에서 열린 '제1회 공공브랜드 대상 시상식') 지자체 '브랜드 아이덴티티(BI)' 디자인 부문 우수상 수상 기념촬영 모습 (사진 왼쪽) 임준태 아산시 온천관광 개발팀장

 

▷'온천도시 아산' 공공브랜드, '제1회 공공브랜드 대상' 우수상

 

아산시 '온천도시 아산' 공공브랜드가 12월 8일 서울 한국프레스센터에서 열린 제1회 공공브랜드 대상에서 지자체 '브랜드 아이덴티티(BI)' 디자인 부문 우수상을 받았다.

 

제1회 공공브랜드 대상은 (사)한국공공브랜드진흥원 주관·산업통상자원부 후원으로 열렸으며, 국가, 지자체, 공공기관, 공기업, 중앙정부 및 기업이 공공영역에서 우리 사회의 공적 가치를 높이고 공동체 정신을 함양하는 데 기여한 공공브랜드를 엄정한 기준으로 심사해 최종 수상작을 선정했다.

 

아산시는 국내 최고(最古) 온천이자 조선 왕실 온천으로 유명한 온양온천을 비롯해 도고온천, 아산온천 등 관내에 3개 온천지구를 보유하고 있는 전국 유일의 도시로, 시는 역사와 힐링이 공존하는 아산의 온천문화를 상징화해 담아낸 BI 디자인을 출품했다.

 

해당 디자인은 '온천도시 아산' 브랜드 강화와 정체성 확립을 위해 제작됐다.

 

온천수의 기포와 한옥 대문 문고리, 태극 문양에서 영감을 얻어 제작된 디자인에는 1300년 역사를 자랑하는 온천도시 아산의 정체성뿐 아니라 따뜻함과 품격, 치유와 젊음 등의 이미지가 담겼다.

 

해당 디자인은 특별히 지난 10월 아산에서 전국 최초로 열린 제1회 대한민국 온천산업박람회에서 옥외 광고물, 기념품, 포스터, 브로슈어 등에 다양하게 활용됐다.

 

박경귀 시장은 "'온천도시 아산' BI 디자인 제작은 대한민국 온천산업에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시하는 한편 대한민국 온천산업의 미래를 선도하기 위한 아산시의 여러 노력 중 하나"라면서 "아산시의 의지와 노력을 모두 들여봐 주신 제1회 공공브랜드 대상 측에 깊이 감사드린다"는 소감을 밝혔다.

 

"해당 디자인은 1세대 목욕 온천, 2세대 온천 워터파크를 지나 3세대 치유와 치료 온천까지 주도하겠다는 아산시의 당찬 의지를 담아 역사와 힐링이 공존하는 아산의 온천문화를 시각화해 제작했다"고 설명했다.

 

박 시장은 "시는 이번 수상을 계기로 아산시는 '온천도시 아산' BI 디자인을 더욱 적극적으로 활용해 '온천도시 아산' 브랜드 가치를 높이는 한편, 대한민국 온천산업 전체에 활력을 불어넣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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