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tice: Undefined index: HTTP_ACCEPT_ENCODING in /home/inswave/ins_news-UTF8-PHP7/sub_read_amp.html on line 3
박경귀 시장 ˝경찰병원 응급후송용 UAM 도입하겠다˝:오프라인뉴스

박경귀 시장 ˝경찰병원 응급후송용 UAM 도입하겠다˝

2023-01-16     오프라인뉴스
▲ 16일 박경귀 시장이 간부회의에서 경찰병원 응급후송용 UAM 도입 추진을 밝히고 있다. /제공=아산시


박경귀 시장이 "경찰타운 내 국립경찰병원 분원설립과 동시에 도심형 항공 모빌리티(UAM) 시스템 도입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16일 아산시에 따르면 박 시장은 이날 시청 상황실에서 열린 1월 세 번째 간부회의에서 경찰병원 응급후송용 도심형 항공 모빌리티 시스템 도입 의지를 드러냈다.

 

박 시장은 "국립경찰병원 분원이 설립되면 중부권을 거점으로 한 재난 전문 공공의료기관으로 1000만명 이상 국민의 생명을 구하는 데 큰 역할을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특히 "경찰의 강력범죄 대응 과정에서 발생할 중증 이상 환자를 비롯해 응급 뇌·심혈관 질환자는 골든타임 내 필요한 만큼 응급 후송을 위해 UAM 시스템을 운영하겠다"고 말했다.

 

UAM(Urban Air Mobility)은 도심형 항공모빌리티 기술로 수직 이착륙이 가능하고, 이동하기가 어려운 도심에서 기동성을 확보할 수 있는 항공기 운용 솔루션이다.

 

박 시장은 "충남도에는 현재 운영되고 있는 닥터헬기가 1대뿐인데 야간에는 운항할 수도 없고 충남 전 지역에 다수의 환자가 발생할 경우 한계가 있다"면서 "충남형 닥터 UAM 도입은 반드시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박 시장은 그러면서 "국토교통부, 충남도, 한국항공우주산업(KAI), 현대자동차와 협력해 국립경찰병원과 연계한 UAM 시스템을 신도시 개발 시 반영할 수 있도록 준비해 줄 것"을 지시했다.

 

국토교통부도 2025년도까지 UAM의 상용화를 공언했고, 김태흠 도지사도 후보 시절 '플라잉카 시대를 열겠다'며 '천안과 아산을 관문 공항으로 만들겠다'고 공약했으며, 현대자동차는 스마트시티와 연계한 UAM 특화도시적용 모델개발에 나서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