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tice: Undefined index: HTTP_ACCEPT_ENCODING in /home/inswave/ins_news-UTF8-PHP7/sub_read_amp.html on line 3
아산시 4월 14일 소식(시민소통담당관, 자치행정과, 경로장애인과, 보건행정과, 사회복지과, 여성복지과,안전총괄과, 토지관리과,홍보담당관, 기획예산과,농업기술과, 건강증진과, 농촌자원과,아동보육과, 공원녹지과,농식품유통과):오프라인뉴스

아산시 4월 14일 소식(시민소통담당관, 자치행정과, 경로장애인과, 보건행정과, 사회복지과, 여성복지과,안전총괄과, 토지관리과,홍보담당관, 기획예산과,농업기술과, 건강증진과, 농촌자원과,아동보육과, 공원녹지과,농식품유통과)

2023-04-14     오프라인뉴스
▲ 올해 두 번째 '현장 아산형통' 모습     

 

▷박경귀 시장, 올해 두 번째 '현장 아산형통'

 

박경귀 시장이 지난 13일 올해 두 번째로 열린 '현장 아산형통'을 통해 음봉면 일반산업단지 공사로 피해를 보고 있다는 인근 주민들을 만났다.

 

이날 박경귀 시장을 만난 월랑리 주민들은 △기존 도로 우회에 따른 통행 불편 △공사 강행에 따른 날림 먼지 발생 △일부 구간 가설 펜스 미설치 △하류부 비 피해 등의 지역 현안을 제기했다.

 

박 시장은 주민들의 불편에 공감하며 △우회도로 이용 기간 최소화와 필요시 도로보수 검토 △날림먼지 억제를 위한 수시 살수 및 굴착 장소 이동식 스프링클러 설치 △이동식 가설 펜스 설치 △배수로 정비 및 준설, 배수관 확장을 통한 비 피해 예방을 당부했다.

 

박 시장은 "현장 확인을 통해 시민들의 불편에 더욱 공감할 수 있었다. 시민들의 불편을 최소화할 수 있도록 고민하고 방안을 찾겠다"며 "아산형통을 통해 시민과 행정이 서로 이해하며 더 나은 아산이 만들어갈 것으로 믿는다"고 말했다.

 

시장과 면담을 희망하는 시민(기관·단체 포함) 누구나 방문, 전화, 아산시 누리집 열린 시장실, 읍면동 행정복지센터 등을 통해 아산형통 참여를 사전 신청할 수 있다.

 

 

 

 

▲ 기탁식 모습

 

▷유튜버 먹어유 배운돼지, 아산시 고향사랑기부금 기탁

 

아산 출신 유튜버 먹어유 배운돼지(본명 백성현)가 지난 13일 아산시를 방문해 고향사랑기부금을 기탁하고 고향사랑기부제의 성공적 정착을 응원했다.

 

이날 기탁식에는 박경귀 아산시장, 백성현 유튜버, 신상영 굿워크랩 대표이사가 참석했다.

 

굿워크랩 소속 음식 리뷰 유튜버인 백성현씨는 33만명의 구독자와 2억2000만의 조회 수를 가진 '먹어유 배운돼지' 채널을 운영하고 있으며, 솔직하고 담백한 음식 리뷰로 많은 사랑을 받고 있다.

 

백성현씨는 "고향사랑기부제는 지방재정 확충에 보탬이 되고, 기부자에게 지역특산품을 답례품으로 제공해 지역경제 활성화에 이바지할 수 있는 좋은 제도다"며 "고향사랑기부제를 통해 내 고향 아산이 더욱 발전할 수 있도록 힘껏 응원하겠다"고 말했다.

 

 박경귀 시장은 "고향을 사랑하는 마음으로 기부에 앞장서 주셔서 감사드린다. 보내주신 응원에 보람을 느끼실 수 있도록 아산 발전을 위해 내실 있게 사용하겠다"며 고향사랑기부제의 성공적인 정착을 위한 지속적인 관심을 당부했다.

 

 고향사랑기부제는 기부자가 주민등록상 주소지를 제외한 지자체에 기부하고, 지자체는 이를 주민 복리 및 지방재정 확충 등 고향 발전에 사용할 수 있는 제도로, 고향사랑e음(ilovegohyang.go.kr) 또는 전국 농협 창구를 통해 기부에 참여할 수 있다.

 

 

 

 

▲ 제6회 대한노인회 아산시지회장기 게이트볼대회 모습

 

▷제6회 대한노인회 아산시지회장기 게이트볼대회 성황리에 개최

 

제6회 대한노인회 아산시지회장기 게이트볼대회가 지난 13일 이순신종합운동장 보조경기장에서 성황리에 개최됐다.

 

대한노인회아산시지회가 주최·주관하고 아산시가 후원한 이번 대회는 어르신들의 건강증진과 건전한 여가 활동 지원을 위해 마련됐으며, 이날 오치석 지회장의 개회선언과 함께 관내 33개 구장 300여 명의 게이트볼 회원들이 그동안 갈고닦은 기량을 마음껏 펼쳤다.

 

박경귀 시장은 축사를 통해 "어르신들이 건강한 100세 시대를 즐길 수 있도록 효도 시정을 최우선으로 생각하며 체육시설 확충에 힘쓰겠다"며 "오늘 이 자리가 모두에게 깊은 감동으로 남을 수 있는 즐거운 축제의 한마당이 되길 바라며, 다가오는 제62회 성웅 이순신 축제에도 많은 관심과 참여를 당부드린다"고 말했다.

 

 

 

 

 

▲ 교육 모습

 

▷아산시, 보건의료서비스 향상을 위한 실무교육

 

아산시가 지난 11일, 12일 이틀간 보건소 중회의실에서 보건 직렬 80명을 대상으로 차세대 실무 전문가 교육을 진행했다.

 

이번 교육에서는 소방서와 연계한 △다수사상자 모의훈련 △응급처치 교육 △이태원 참사로 중요하게 대두되는 다수사상자 응급상황 대비 등이 진행됐으며, 최동권 충남도 감염병관리지원단 역학조사팀장의 감염병 관리실무 강의, 이주열 남서울대 교수와 강은정 순천향대 교수의 통합건강증진 교육도 이어졌다.

 

보건소장과 신규공무원의 허심탄회하고 진솔한 대화가 진행됐으며, 12일 2기 교육에는 박경귀 아산시장이 직접 교육장을 찾아 그동안 코로나19 방역에 휴일을 반납하면서 고생한 직원들의 노고를 격려하며 감사의 마음을 전했다.

 

장동민 보건소장은 "시민들에게 질 높은 보건의료서비스를 제공하고 취약계층의 건강증진을 도울 수 있도록 더욱더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 (왼쪽부터) 김승현 충남지역본부장, 박경귀 시장, 이재형 상무가 기부금 전달 기념촬영 모습

 

▷코닝정밀소재(주) 1억7400만원 기부로 '해맑은 미래' 사업 추진

 

코닝정밀소재(주)와 초록우산 어린이재단(충남지역본부장 김승현)이 지난 13일 아산시(시장 박경귀)를 방문해 관내 다문화 및 저소득 취약계층 아동 학습 지원을 위한 '해맑은 미래' 사업비 1억7400만원을 전달했다.

 

올해 9년 차를 맞이한 '해맑은 미래' 사업은 코닝정밀소재(주)의 대표적인 사회공헌활동으로, 코닝정밀소재(주)가 충남사회복지공동모금회에 지정 기부한 사업비를 초록우산 어린이재단과 아산시가 배분받아 다문화가정 및 저소득 취약계층 중·고등학생 45명에게 연간 300만원의 학습비와 자격증 취득비용, 진로상담 등을 지원하는 사업이다.

 

이재형 코닝정밀소재(주) 상무는 "해맑은 미래 참여 아동들이 꿈을 키우고 새로운 미래를 준비하는 기회를 얻길 바란다"고 말했다.

 

박경귀 시장은 "지역사회를 위한 아름다운 나눔에 참여해 주신 코닝정밀소재(주)와 아동들의 희망찬 미래를 위해 사업을 추진해 주신 초록우산 어린이재단에 감사드린다"며 "아동들이 건강한 사회구성원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 간담회 모습

 

▷아산시, '외국인 통역봉사단' 간담회 개최…지원에서 참여의 주체로

 

아산시(시장 박경귀)가 지난 12일 아산시 외국인 통역봉사단원과의 소통 간담회를 개최했다.

 

의사소통에 어려움이 있는 외국인의 신속하고 다양한 민원 안내와 처리를 위해 지난해 3월 7개국 출신 자원봉사자 10명으로 시작된 아산시 외국인 통역봉사단은 시청 민원과에서 외국인 체류지 변경, 가족관계 사무, 각 창구 안내 등의 통역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이날 간담회에서는 시청과 아산시 가족센터 담당자들이 외국인 통역봉사단원들과 활동 소감을 공유하고 향후 개선방안에 관한 의견을 나누는 시간이 이어졌다.

 

한 봉사단원은 "그동안 시청과 센터의 프로그램을 이용하면서 한국에 잘 적응했는데, 이제 모국어로 이웃에게 도움을 줄 기회가 생겨서 감사하다"고 말했다.

 

시 관계자는 "본인의 생업에 종사하면서 시간을 쪼개 통역 봉사에 참여해 주시는 단원들께 감사드린다. 여러분이 생활하는 데 불편함이 없도록 더욱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 캠페인 기념촬영 모습

 

▷아산시, '제332차 안전 점검의 날' 캠페인 진행

 

아산시가 '제332차 4월 안전 점검의 날'을 맞아 지난 12일 온양온천역 일원에서 안전 보안관과 합동으로 지역축제장 안전 점검 및 안전 수칙 홍보 캠페인을 펼쳤다.

 

이날 아산 성웅 이순신 축제 행사를 앞두고 시청 공무원들과 안전 보안관들이 축제 장소인 온양온천역 광장을 중심으로 안전 점검을 진행하고, 지역축제장 안전사고 예방을 위한 안전 수칙 홍보 물품을 시민들에게 나눠주며 안전의식 고취에 앞장섰다.

 

안전총괄과장은 "안전사고예방을 위한 관계 기관 합동 안전 점검을 하는 등 안전한 축제를 위해 노력하고 있다"며 "축제 기간 중 기본질서와 안전 수칙을 잘 지켜주시고 위험한 행동은 자제해 줄 것을 당부드린다"고 말했다.

 

 

 

 

▲ 최종보고회 모습

 

▷아산시, 여성커뮤니티센터 운영방안 검토 용역 최종보고회 개최

 

아산시가 지난 12일 여성커뮤니티센터의 효율적 운영방안 모색을 위해 이현경 문화복지국장과 여성복지과 및 도시개발과 직원, 온양 원도심 도시재생 현장지원센터 관계자 등 10명이 참석한 가운데 '여성커뮤니티센터 운영방안 검토 용역 최종보고회'를 개최했다.

 

아산시 여성커뮤니티센터는 여성의 사회참여 확대 및 성장과 자립을 위한 거점 공간으로 2023년 내 개관을 목표로 관련 절차를 이행하고 있으며, 지난 2월부터 여성커뮤니티센터의 효율적 운영관리를 위해 운영방안 검토 용역을 추진해왔다.

 

이현경 문화복지국장은 "이번 최종보고회를 토대로 여성커뮤니티센터가 여성들이 다양한 경험을 고유하면서 성장하는 기회의 공간이 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아산시 여성커뮤니티센터는 국토교통부 온양 원도심 도시재생 뉴딜사업 공모사업을 통해 총면적 768.59㎡(지상 3층), 대지 427㎡ 규모로 건립된다.

 

 

 

 

 

▲ 마술과 함께하는 나의 두 번째 인생 교육 모습

 

▷아산시 여성단체협의회, 마술과 함께하는 나의 두 번째 인생

 

아산시 여성단체협의회가 여성의 능력개발과 인력 양성을 위한 자격증 교육 사업을 시작했다.

 

이번 교육은 '마술과 함께하는 나의 두 번째 인생'이라는 표어 아래 삶의 활력을 높이고 자격증 취득이라는 도전적 목표를 설정할 수 있도록 마련됐다.

 

교육은 윤은주 마술사(한국마술진흥학회 마술교육전문강사)와 함께 16주 과정으로 △마술 주머니 △도미노 카드 △세워지는 줄 △삼색 로프 △늘어나는 꽃 △마우스 코일 등 다양하고 신기한, 일상생활 속에서 쉽게 습득이 가능한 마술을 배울 수 있도록 구성됐다.

 

첫 교육인 '사랑'을 주제로 한 스펀지 하트 마술 교육을 함께한 장복연 회장은 "오랜만에 회원들의 웃음소리가 끊이지 않는 교육 시간을 가졌다"며 "이번에 배운 마술을 계속 연습하고 익혀서 어르신들을 위한 봉사활동에 유용하게 활용하겠다"고 말했다.

 

 

 

 

▲ 배꽃 인공수분 일손 돕기 모습

 

▷아산시 토지관리과, 배 재배 농가 인공수분에 일손 보태

 

아산시 토지관리과가 지난 12일 일손 부족 등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음봉면 의식리 소재 배 재배 농가를 찾아 배꽃 인공수분(수정) 일손 돕기에 나섰다.

 

이날 배꽃 만개 시기에 집중적으로 많은 일손이 필요한 배 인공수분 작업에 어려움을 호소하는 농가를 찾은 직원들은 힘을 보태기 위해 구슬땀을 흘렸다.

 

토지관리과장은 "아산배는 당도, 식감이 우수해 세계시장에서 인정받고 있는 아산의 자랑이다"며 "일손이 부족한 시기에 조금이나마 힘을 보탤 수 있어 기쁘다. 모두의 땀방울이 더해진 만큼 올해 배 농사도 풍년이 들길 기원한다"고 말했다.

 

 

 

 

▲ 회의 모습

 

▷박경귀 아산시장 "온천지구 내 족욕 시설 추가 조성 및 정비" 지시

 

박경귀 시장이 14일 시청에서 열린 당면업무 보고회에서 지난달 대만 자오시를 방문해 견학한 족욕 시설의 운영상황을 설명하면서, 아산시민들이 온천장에 들어가지 않고도 활용할 수 있는 족욕 시설 추가 조성·정비를 재차 지시했다.

 

박경귀 시장은 소관 국장과 팀장들이 참석한 이날 회의에서 "아산온천, 도고온천, 온양온천이 활성화될 수 있도록 족욕 시설을 조성해 주길 바란다"며 이같이 지시하고 온천지구별 정비방안도 언급했다.

 

박 시장은 "온양온천역 족욕 시설은 방치되고 있다"며 제대로 정비해 하루도 빠짐없이 연중 운영될 수 있도록 준비해 줄 것과 장날 장터로 침범되지 않도록 구조물을 설치해 정확한 구획이 설정되도록 하고 족욕장 주변에 파라솔, 일회용 자판기 등을 설치할 것을 주문했다.

 

이어 "아작 족욕 시설이 설치되지 않은 아산온천의 경우에는 다목적 광장 내 방치된 분수대 공간을 족욕 시설로 조성해 여름에는 물놀이장, 나머지 계절에는 족욕장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하라"고 덧붙였다.

 

또, "도고온천도 족욕 시설을 설치할 수 있는 장소를 물색해 달라"고 지시하고 "최근 관광객들이 많이 찾고 있는 강화군 석모도 족욕 시설을 견학해 새로운 해법을 모색하는 데 참고해 달라"고 당부했다.

 

마지막으로 "현재 족욕 시설 관련 업무가 공공시설과, 관광진흥과, 지역경제과에 분산 추진돼 효율성이 저하되고 있다"며 "온천관광을 담당하고 있는 부서에서 일괄 추진할 수 있도록 조직을 일원화하고 필요하다면 인력보강을 검토해 달라"고 제안했다.

 

 

 

 

▲ 위촉식 및 정기총회 모습

 

▷아산시, 제7기 지속가능발전협의회 위원 위촉식 및 제13차 정기총회 개최

 

아산시와 아산시지속가능발전협의회가 지난 13일 시청 상황실에서 '제7기 위촉식 및 제13차 정기총회'를 개최했다.

 

선출직·당연직 50여 명의 위원이 참여한 이날 행사는 1, 2부로 나눠 진행됐다. 1부 위촉식은 △표창장 및 위촉장 수여 △기념 촬영 △축사 순으로 진행됐고, 2부 정기총회는 △2022년 사업실적 및 결산보고 △임원 선출 △기타 토의 순으로 진행됐다.

 

이날 천경석 아산향토연구회 회장이 대표회장으로, 우삼열 아산이주노동자센터 소장이 부회장으로 선출됐으며, 당연직으로 조일교 아산시 부시장이 공동회장을 맡게 됐다.

 

박경귀 시장은 "아산시는 민선 8기 시작과 함께 참여자치위원회 출범, 주민자치회 전면 전환 등 시민들의 다양한 목소리를 시정에 담을 수 있는 구조를 만들었다"며 "아산시지속가능발전협의회 위원들께서 전문적인 식견을 갖고 시정에 반영될 수 있는 건설적인 의견과 다양한 의제를 발굴해 주시길 바란다"고 말했다.

 

천경석 제7기 대표회장(연임)은 "새롭게 구성된 제7기 위원님들과 함께 아산시 지속가능발전협의회의 발전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아산시 지속가능발전협의회는 신규 운영위원회를 구성하고 다양한 시민 실천 활동과 의제를 발굴하는 등 민관 협력사업을 적극 추진할 예정이다.

 

 

 

 

▲ 주말농장 운영 모습

 

▷아산시, 가족과 함께 힐링하는 '행복한 주말농장' 운영

 

아산시가 올해도 시민이 행복한 주말농장 운영에 나선다.

 

앞서 3월 초 선착순 모집을 통해 1145가족을 모집한 시는 올해 7개소 2만4822㎡ 규모의 주말농장을 4월 8일부터 10월 24일까지 운영한다.

 

시민들에게 일상 속 도시농업 체험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는 시는 시민참여형 주말농장을 무료로 운영하고 있으며, 특히 올해부터 주말농장마다 도시농업 관리사를 배치해 작물 재배 기술 및 쓰레기 분리수거 등을 안내하며 한층 깨끗하고 쾌적한 주말농장을 운영할 방침이다.

 

김정규 아산시농업기술센터 소장은 "주말농장을 통해 가족들과 즐거운 추억을 남기면서 친환경적이고 안전한 농산물의 중요성에 관한 인식을 높일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시는 오는 5월 25일부터 29일까지 5일간 신정호 잔디광장에서 열리는 '제1회 도시농업전시회'를 통해 다육이 경진대회 등 다양한 도시농업 프로그램으로 시민들에게 다가갈 예정이다.

 




▲ 치매 예방 프로그램 운영 모습

 

▷아산시, 치매 예방 프로그램 '세계음식 로띠', '라탄 공예' 운영

 

아산시가 치매 안심마을인 온양6동 주은아파트와 온양5동 주공2단지 주민들을 대상으로 치매 예방 프로그램을 운영 중이다.

 

오는 5월 초까지 주 1회 운영되는 치매 예방 프로그램은 △치매인지 선별검사 △치매 바르게 알기 △세계음식 '로띠' 만들기 △라탄 공예 등으로 구성 진행되며, 주은아파트에서는 공원녹지과와의 협의를 통한 화단조성도 운영된다.

 

치매안심센터 관계자는 "치매 바르게 알기 교육을 통해 치매를 바르게 인식하고, 어르신들의 사회적 고립과 외로움을 예방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아산시 치매안심센터에서는 치매 안심마을 운영 외에도 △치매 치료비 지원 △치매 검사비 지원 △치매 예방 교육 △인식개선사업 △배회 예방 서비스 △조호 물품 지원 등 다양한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 산불 예방 교육 모습

 

▷아산시 농업기술센터, 산불 예방 앞장

 

아산시가 농업인들의 산불 예방에 대한 인식을 높이고 영농부산물 소각과 관련한 산불을 예방하기 위해 농업기술센터에서 진행하는 모든 영농교육에서 산불 예방 캠페인을 펼치고 있다.

 

최근 날씨가 건조해지면서 곳곳에서 크고 작은 산불이 발생하고 있는 상황 속에 시는 농업기술센터에 열리는 모든 영농교육 시 △산불 예방 수칙 △산불 발생 시 대피요령 △영농부산물 소각금지에 대한 홍보 등을 펼치며 산불 예방에 힘쓰고 있다.

 

올해 새해농업인실용교육, 생활자원교육, 농업기계 교육 등 47과정 109회 4575명을 대상으로 교육을 진행해 산불 예방 효과뿐만 아니라 고농도 미세먼지 비상저감조치의 효과도 얻을 것으로 기대된다.

 

이미용 농촌자원과장은 "최근 맑고 건조한 날씨가 지속되고 본격적인 영농 준비 시기가 도래해 산불 발생 위험이 매우 큰 실정이다"며 "산불 없는 아산 만들기에 모두 동참하길 바란다"고 말했다.

 

 

 

▲ 지역아동센터 종사자 역량 강화 교육 모습

 

▷아산시, 2023년 지역아동센터 종사자역량 강화 교육 개최

 

아산시가 지난 13일 시청 중회의실에서 지역아동센터 회계 담당 종사자 37명이 참석한 가운데 '지역아동센터 종사자역량 강화 교육'을 진행했다.

 

아산시에는 지역아동센터 34개소가 운영되고 있으며, 센터에서 방과 후 돌봄이 필요한 지역사회 970여 명의 아동에게 보호·교육·지역사회 연계 프로그램 등 종합적인 복지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이번 교육은 지역아동센터의 투명성을 강화할 수 있도록 지역아동센터 변경 지침 안내 및 예산 집행기준, 보조금 정산 관리 등의 재무·회계 규칙뿐만 아니라 종사자 임면 보고 등 지역아동센터 운영 전반적인 사항까지도 상세히 교육했다.

 

김민숙 아동보육과장은 "아동 돌봄 최일선에서 노력해주시는 지역아동센터 종사자에게 깊이 감사드린다"며 "지역아동센터 종사자들의 역량 강화에 이바지할 수 있는 교육을 계속하며 아동의 행복 및 권익증진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 박경귀 아산시장 “월랑저수지, 시민 만족도 높은 명품 힐링 공간될 것”

 

▷박경귀 아산시장 "월랑저수지, 시민 만족도 높은 명품 힐링 공간될 것"

 

박경귀 시장이 13일 음봉면 월랑저수지 수변공원 조성 현장을 방문해 사업 진행 상황을 체크하고 관계 공무원들을 격려했다.

 

월랑저수지는 음봉면 주민들의 대표 휴식 공간으로, 아산시는 2011년부터 월랑저수지 주변 49,920㎡를 도시계획시설인 수변공원으로 조성 중이다.

 

음봉면 월랑리 180-1번지 일원 월랑저수지 수변에 야자 매트길, 안전난간 보완 등을 완료했으며, 2023년까지 휴게 및 수경공간, 수변 데크 등을 조성할 예정이다.

 

여기에 민선 8기 들어 '권역별 저수지 수변 생태공원 조성'을 목표로 월랑저수지 수변 2.1km 구간을 순환산책로로 연결하고 주차장을 조성하는 2단계 사업을 계획 중이며, 2026년 완료가 목표다.

 

이날 박경귀 시장은 현장을 둘러본 뒤 월랑저수지 수변공원(2단계) 조성사업 추진현황과 수변 순환 산책로 조성 계획을 보고 받고, 공원을 찾은 지역 주민의 의견 및 건의 사항을 청취했다.

 

현장에서 만난 주민들은 박 시장에게 순환 산책로 조성의 필요성을 강조하고, 기존 공원 시설과 상호 조화롭고 안전한 산책로 조성을 요청하는 한편, 추가 휴게시설 조성을 건의했다.

 

박 시장은 "인근 대규모 아파트 단지가 조성됨에 따라 인구 유입이 늘어, 시민 힐링 공간에 대한 수요도 크게 늘었다"면서 "저수지와 산이 어우러진 월랑저수지 수변공간을 시민들의 명품 휴식처로 잘 조성해 기대에 부응하자"고 말했다.

 

현장 방문을 함께한 관계 공무원들에게 "월랑저수지 수변공원 사업은 민선 8기 공약 사항 중 하나인 '권역별 저수지 수변 생태공원 조성'의 일환"이라면서 "월랑저수지는 최우선 1단계 사업지인 만큼 실제 공원을 이용할 주민들 의견도 잘 검토하고 반영해 만족도 높은 명품 공간으로 완성하자"고 말했다.

 

 

 

 

 

▷아산시, 제5회 아산맑은 도고쪽파축제 개회식 성료

 

제5회 아산맑은 도고쪽파축제 개막식이 14일 도고면 화천리에 위치한 BCPF콘텐츠학교에서 열렸다.

 

개막식에는 박경귀 아산시장과 김희영 아산시의회 의장, 이명수 국회의원, 이동우 아산맑은 도고쪽파축제 추진위원장, 김동민 방송콘텐츠진흥재단 이사장, 주민, 관람객 등 600여명이 참석했다.

 

도고면은 전국 쪽파 생산량의 20%에 해당하는 연간 6000여 톤의 쪽파가 생산되고 있는 대한민국 최대 쪽파 산지다. 도고쪽파는 도고저수지의 습윤한 바람과 높은 큰 일교차 덕분에 향이 짙고 육질이 단단해 품질면에서도 우수하다.

 

아산맑은 도고쪽파축제는 도고쪽파의 우수성을 널리 알려 쪽파 농가와 지역 경제를 살리기 위한 행사로, 노지에서 겨울을 보내 가장 맛있고 영양가 높은 쪽파가 출하되는 매년 4월 개최되고 있다.

 

아산맑은 도고쪽파축제 추진위원회와 방송콘텐츠진흥재단이 공동 주최하는 행사답게, 농산물과 방송콘텐츠를 융합해 대한민국 최고·최대 쪽파 산지인 도고면 홍보와 동시에 농민들의 다양한 판로 확보를 꾀하고 있다.

 

축제 기간 방문객들은 도고 쪽파를 활용한 쪽파전, 쪽파라면, 쪽파수육, 쪽파김치돼지고기찌개 등 다양한 먹거리는 물론, 파김치 담그기, 미디어 체험 등을 즐길 수 있다. 또, 우수한 품질의 쪽파 생물과 쪽파김치를 저렴한 가격에 구매할 수도 있다.

 

코로나19 여파로 지난 3년간 취소되거나 온라인 개최되었으나, 올해 4년 만에 오프라인으로 전환된 것이다. 이날 축제 장소인 BCPF콘텐츠학교 앞마당은 축제 준비에 한창인 지역 주민들과 축제를 즐기기 위해 방문한 시민들로 이른 아침부터 문전성시를 이뤘다.

 

개막식에 참석한 박경귀 시장은 "오늘 비 소식이 있어 걱정했는데, 오랜만에 열리는 아산맑은 도고쪽파축제의 개막을 하늘도 기다렸나 보다. 이렇게 화창한 날 축제가 개막하게 돼 기쁘고 감사하다"고 인사했다.

 

이어 "모든 농사가 그렇긴 하지만, 쪽파는 종구를 하나씩 손으로 눌러심어야 하고, 반듯하게 심어지지 않아 종구가 굽거나 날씨의 영향으로 잎끝이 누렇게 변하면 제값을 받기 어려워 유독 어렵다고 들었다"면서 "하지만 우리 도고면 쪽파농민 여러분께서 땀과 정성으로 품질 좋고 맛도 좋은 쪽파를 생산해주신 덕분에 우리 아산이 전국에서 제일가는 쪽파 생산지가 될 수 있었다"고 농민들의 노고를 위로했다.

 

그러면서 "예측할 수 없는 자연재해, 쪽파 농가의 인력난 등 농민 여러분의 고민은 아산시가 함께 짊어지겠다. 전국 제일 명품 쪽파 도고쪽파의 발전과 농민 여러분의 소득 증대를 위해 함께 머리를 맞대고 답을 찾아나가자"고 말했다.

 

박 시장은 "도고쪽파는 알싸하고 매콤하면서도 달큰해 그 맛이 일품이다. 오늘 방문해주신 분들 모두 도고쪽파를 재료로 만든 여러 먹거리 많이 경험하시고, 주변에 도고쪽파의 우수함과 도고쪽파 축제의 즐거움도 많이 홍보해주시길 바란다"면서 "아산시도 마케팅, 축제 홍보 등 도고쪽파 홍보에 앞장서겠다"고 말했다.

 

참석 내빈들은 개회식 후 함께 쪽파김치를 담기 체험을 했다. 이들이 담은 도고쪽파김치는 아산시 다문화가족지원센터를 통해 도움이 필요한 다문화 가정에 전달될 예정이다.

 

14일 개막한 제5회 아산맑은 도고쪽파축제는 16일 일요일까지 열린다.

 

 

 

제5회 아산맑은 도고쪽파축제 모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