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tice: Undefined index: HTTP_ACCEPT_ENCODING in /home/inswave/ins_news-UTF8-PHP7/sub_read.html on line 3
아산시 4월 3일 소식( 경로장애인과, 여성복지과, 위생과,):오프라인뉴스
로고

아산시 4월 3일 소식( 경로장애인과, 여성복지과, 위생과,)

오프라인뉴스 | 기사입력 2024/04/03 [08:45]

아산시 4월 3일 소식( 경로장애인과, 여성복지과, 위생과,)

오프라인뉴스 | 입력 : 2024/04/03 [08:45]

▲ 노인 안전을 위한 간담회

 

▷아산시, 노인 안전을 위한 관계기관 간담회 개최

 

아산시(시장 박경귀)는 지난 1일 아산시청 의회동 회의실에서 노인 맞춤 돌봄서비스와 독거노인 응급 안전 안심 서비스 사업의 원활한 추진을 위해 관계기관 담당자들과 간담회를 실시했다.

 

이날 간담회에서는 노인 맞춤 돌봄 및 독거노인 응급 안전 안심 서비스 사업의 추진 현황 및 앞으로의 업무 추진 방향 등을 공유하고 대상자 발굴 방법에 대해 논의했다.

 

특히, 응급 안전 안심 서비스 119 응급 출동을 담당하는 아산소방서 담당자도 참석해 수행기관과 대상자 정보 및 연락처를 공유하고 업무 처리 개선 방향을 논의했다.

 

이번에 추진하는 '노인 맞춤 돌봄서비스'는 일상생활 영위가 어려운 취약 노인에게 △안전 확인 △사회참여 △후원 연계 등의 적절한 돌봄서비스를 제공해 안정적인 노후생활을 보장하고 노인의 기능·건강을 유지하고자 하는 사업이며, '노인 맞춤 돌봄서비스 특화사업은' 우울·은둔형 노인을 대상으로 △개별사례관리 △집단활동 △자조 모임 △생활교육 △우울형 대상자 의료비 지원 등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독거노인 응급 안전 안심 서비스'는 안전사고에 취약한 독거노인 가구에 화재 감지기, 활동 감지기, 응급호출기 등을 설치해, 응급상황 발생 시 119 자동 신고 및 응급 관리 요원에게 알려 신속한 구급·구조를 받을 수 있는 서비스다.

 

'노인 맞춤 돌봄서비스' 신청 대상은 65세 이상인 기초생활수급자, 차상위계층 또는 기초연금 수급자로서 유사 중복사업 자격에 해당하지 않는 △독거노인 △노인 2인 가구 △조손 가구 △신체적·정신적 기능 저하 노인 △고독사 및 자살 위험이 큰 노인이다.

 

'독거노인 응급 안전 안심 서비스' 신청 대상은 △주민등록상 독거노인이면서 기초연금 수급자, 복지 사각지대 발굴 대상자, 노인 맞춤 돌봄서비스 대상자 중 상시 보호가 필요한 △독거노인 △노인 2인 가구 △조손 가구 등이다.

 

서비스 신청을 희망하는 대상자 또는 보호자는 주소지 읍면동 행정복지센터에서 신청하면 된다.

 

 

 

 

 

▷아산시, 2024년도 상반기 사회보장급여 확인 조사 실시

 

아산시(시장 박경귀)는 사회보장급여 확인 조사 계획에 따라 4월 1일부터 6월 28일까지 3개월간 복지급여 대상자의 수급 자격 및 급여 적정성 관리를 위한 상반기 확인 조사를 시행한다고 밝혔다.

 

상반기 확인 조사 규모는 기초생활보장을 포함한 13개 복지급여 변동·중지 총 3,714건으로 사회보장정보시스템(행복e음)을 통해 제공되는 65종의 공적 자료(소득·재산)를 활용해 수급자와 부양의무자 변동 사항을 확인하고 수급 자격을 재판정하게 된다.

 

특히 지속적인 소득·재산 변동이 있을 시 신고 의무를 안내하고 있음에도 신고하지 않은 부(적)정수급 가구에 대한 보장 비용 환수·반환을 진행하는 한편, 조사 중 보장이 더 큰 급여(기초생계, 의료)에 해당하는 대상자는 급여 신청 안내 및 직권 신청을 통해 적정한 급여를 받을 수 있도록 지원한다.

 

또한 복지 급여대상자의 권익 보호를 위해 충분한 본인 해명 기회 부여, 생활보장위원회 심의 활용, 타 복지서비스 연계 등 적극적인 권리구제에 힘쓸 예정이다.

 

김은경 여성복지과장은 "복지급여의 기준이 완화되면서 매년 복지대상자 수와 복지예산이 증가하는 만큼 세심한 확인 조사로 부정수급을 방지하고 복지 재정의 건전성 확보를 위해 노력하겠다. 아울러 실질적인 위기가구는 적극적인 권리구제를 통해 복지 사각지대 해소에도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

 

 

 

▲ 4월 1일 아산여성새로일하기센터에서 중소기업 실무사무원 양성과정 개강식 개최 모습

 

▷아산시 여성새로일하기센터 중소기업 실무 전문가 20명 양성

 

아산시(시장 박경귀) 여성새로일하기센터(센터장 박성룡)는 지난 1일 수강생 20명이 참석한 가운데 직업교육훈련(중소기업 실무사무원 양성 과정) 개강식을 개최했다고 밝혔다.

 

여성가족부 국비 지원사업으로 진행된 「중소기업 실무사무원 양성 과정」은 총 264시간의 △직업 전문 교육(세무회계, ERP, 컴퓨터활용능력) △직업 소양 교육 △온라인 플러스 교육(Chat GPT 등) △취업 대비 교육 등 실무 중심의 교육을 통해 중소기업 사무와 인사 등 실무에 필요한 전문인력을 양성할 예정이다.

 

박성룡 센터장은 "중소기업 실무사무원 양성 과정은 여성들이 가장 선호하는 사무 직종 일자리를 희망하는 구직자들에게 적합한 교육과정으로 취업 및 실무 적응을 위해 개설되었다"라며 "지속해서 수요자 중심의 직업교육훈련 과정 개설에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

 

김은경 여성복지과장은 "중소기업 실무사무원 양성 과정을 통해 취업역량을 한층 더 강화하길 바란다"라며 "앞으로 여성의 경제활동 참여율을 높일 수 있도록 다각적으로 노력하겠다"라고 말했다.

 

한편, 아산여성새로일하기센터는 4월 16일 '웰빙 단체급식 조리사 양성 과정' 및 8월 19일 '사회복지 실무자 양성 과정' 개강 등 2024년 총 3개 직업교육훈련 과정을 운영할 계획이다.

 

 

 

▲ '제2기 아산시 맛객단'이 위촉장을 받은 뒤 기념촬영 모습

 

▷아산시, 제2기 아산시 '맛객단' 위촉

 

아산시(시장 박경귀)는 아산시 맛집 SNS 서포터즈인 '제2기 아산시 맛객단' 20명을 선발, 지난 3월 29일 위촉식을 했다.

 

제2기 아산시 '맛객단'은 4월 1일부터 10월 31일까지 아산시의 대표 맛집과 특화 거리 음식점을 방문?시식한 후 그 후기를 SNS에 올리고, 자신만의 아산시 '숨은 맛집'을 발굴해 아산의 음식문화를 대내외로 알리는 'SNS 서포터즈' 임무를 수행한다.

 

제2기 아산시 '맛객단'에는 20명 모집에 총 83명이 지원해 4.15 대1의 높은 경쟁률을 기록했다. 작년 제1기에 이어 올해 제2기 '맛객단' 공개모집에서도 수준급 사진 촬영 및 영상 제작 기술, 가독성 높은 구성, 흥미 있는 글솜씨를 겸비한 우수한 SNS 운영자들의 참여가 많았다.

 

블로그 위주의 활동을 운영했던 작년 제1기 활동에서 더 나아가 올해 제2기 아산시 '맛객단'은 유튜브 등 다양한 채널로 활동 범위를 넓히고 릴스, 쇼츠 등의 콘텐츠도 다양하게 구성할 예정이다.

 

이현경 문화복지국장은 "'고품격 문화?관광도시 아산'으로의 발돋움을 위해서는 지역의 삶, 역사, 문화가 담겨있는 음식문화가 그 중심점이 되어야 한다"라며 "아산시의 품격 높은 음식문화를 널리 알려주시기를 기대한다"라고 말했다.

  • 도배방지 이미지

아산시 관련기사목록
광고
포토세상
이동
메인사진
충남아산FC, 붉은 유니폼 진통
  • 썸네일
  • 썸네일
  • 썸네일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