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tice: Undefined index: HTTP_ACCEPT_ENCODING in /home/inswave/ins_news-UTF8-PHP7/sub_read.html on line 3
아산시 4월 9일 소식(교육청소년과, 경로장애인과, 사회복지과, 공원녹지과, 건강증진과, 질병예방과, 평생학습과, 관광진흥과,),:오프라인뉴스
로고

아산시 4월 9일 소식(교육청소년과, 경로장애인과, 사회복지과, 공원녹지과, 건강증진과, 질병예방과, 평생학습과, 관광진흥과,),

오프라인뉴스 | 기사입력 2024/04/09 [08:40]

아산시 4월 9일 소식(교육청소년과, 경로장애인과, 사회복지과, 공원녹지과, 건강증진과, 질병예방과, 평생학습과, 관광진흥과,),

오프라인뉴스 | 입력 : 2024/04/09 [08:40]

▲ 박경귀 아산시장이 청소년 관악단 아유밴 단원들 모습

 

▷박경귀 아산시장, '아유밴' 연습 현장 방문 격려 "값진 경험될 것"

 

박경귀 아산시장이 '아트밸리 아산 제63회 성웅 이순신 축제' 개막을 앞둔 8일 '아트밸리 아산 유스밴드(아래, 아유밴)' 연습 현장을 방문해 단원들을 격려했다.

 

7개 부문 35명으로 구성된 아산시 청소년 관악단인 '아유밴'은 2023년 아산시가 교육기관(학교 등)에서 접근하기 어려운 분야를 새롭게 발굴해 지원하는 '아산형 교육사업'의 일환으로 시작됐다.

 

지난해 10월 첫 교육을 시작한 이들은 성웅 이순신 축제 기간인 4월 27일, 송악사거리~온양관광호텔 사거리 구간에서 진행되는 '아트밸리 아산 제2회 군악·의장 페스티벌'에 청소년 대표로 참가해 각 군 군악·의장대와 함께 행진을 펼칠 예정이다.

 

축제 공연을 위해 지난 3월부터는 주 1회 정기교육에 더해 주말 3시간 특별연습, 개인별·악기별 보충 연습 등 실력을 키우고 있다.

 

'아유밴' 연습장소인 아산시청소년교육문화센터를 방문한 박경귀 아산시장은 "아산시 청소년의 얼굴이라는 자부심으로, 끼와 재능을 펼쳐주길 바란다"며 '아유밴'에 대한 기대를 전했다.

 

박 시장은 이어 "짧은 시간 안에 많은 시민 앞에서, 여러 군악·의장대와 공연을 펼칠 만큼 연주 실력을 끌어올리는 일은 결코 쉬운 일이 아니다"라면서 "이번 공연을 준비하며 여러분들이 느낀 모일 것들은 소중하고 값진 경험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아유밴'은 성웅 이순신 축제 마칭밴드 공연 참가에 이어, 5월 11일 열리는 '아트밸리 아산 제1회 청소년 페스타' 등 관내 축제·행사에 지속해서 참여해 실력을 선보일 예정이다.

 

'아유밴' 사업을 실질적으로 주관하고 있는 아산시청소년교육문화센터 배정수 관장은 "큰 무대를 앞두고 어린 학생들이 긴장할 법도 한데, 오히려 의지를 다지며 열심히 연습에 매진하는 모습을 보니 대견하다"면서 "단순히 연주 기능의 향상이 아닌, 성장과 성취의 기쁨을 누리는 경험이 될 수 있도록 모든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 박은자 작가의 동화구연

 

▷아산시, 경로당 신규 프로그램, 어르신 동화구연 시범 운영  

 

아산시(시장 박경귀)와 (사)대한노인회 아산지회(대표 오치석)는 지난 8일 어르신들의 건강한 삶과 행복을 증진하기 위한 경로당 신규 프로그램 "찾아가는 생활동화 읽어주기"를 실시했다.

 

단기 운영으로 시행한 이번 동화구연 프로그램은 경로당 수요조사를 받아 탕정면, 둔포면, 도고면, 온양6동 2개소 등 총 5개 경로당에서 시범 운영됐으며, 박은자 동화 작가의 구연 재능기부와 임안과 임재혁 원장이 기증한 책(경로당당 1세트, 15만 원 상당)으로 진행됐다.

 

시는 경로당 이용자들의 반응을 보고 프로그램을 확대할 계획이며, 이번 동화구연 프로그램 운영을 통해 경로당 이용 어르신들의 책 읽기 문화 확산을 기대하고 있다.

 

박은자 동화 작가는 "재능기부와 책 기증으로 더욱 기쁘고 보람된 시간이었다. 이번 기회로 어르신들이 공감과 치유의 시간을 가졌길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사)대한노인회 아산시지회(대표 오치석)는 올해 1월부터 240여 개 관내 경로당에 미술, 요가, 라인댄스 등 다양한 프로그램 운영하고 있다.

 

 

▲ 2024 행복키움 복지정보 가이드북

 

▷아산시 '행복키움', '복지정보 가이드북' 발간·배부

 

아산시(시장 박경귀)가 시민들의 복지제도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한 「2024. 행복키움 복지정보 가이드북」을 발간해 시민 활동가 및 사회복지 시설?기관?단체 등에 배부했다.

 

이번에 발간된 「행복키움 복지정보 가이드북」은 정부와 지자체, 관계기관, 민간 단체 등에서 추진하고 있는 각종 복지사업 내용을 수록하고 있으며, △민생 지원 사업과 복지 대상자 선정 기준 △아동·노인·장애인 바우처 사업 △국가 유공자 및 보훈 대상 △보건 분야 등 다양한 복지정보와 함께 △관내 복지관 프로그램 △아산시 '행복키움' 지원 사업과 읍면동 '행복키움 추진단'의 주요 활동 내용 등이 담겨 있다.

 

이기석 사회복지과장은 "2013년부터 발간된 '행복키움 복지정보 가이드북'이 올해로 12년째 발간을 맞이해 그 의미가 크다"며 "공공기관뿐만 아니라 일반 시민들에게도 잘 활용되어, 복지 사각지대 예방을 위한 복지백과사전의 역할을 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 은행나무길화장실부터 탕정방향 수선화 튤립 개화

 

▷아산시, 은행나무길(곡교천) 수선화, 튤립의 거리 향연

 

아산시(시장 박경귀) 은행나무길 다목적광장[은행나무길화장실~백암배수장(탕정방향) 400m 구간]에는 봄의 전령사 수선화와 튤립이 줄지어 만개해 은은한 아름다움을 선사하고 있다.

 

봄꽃(수선화, 튤립)을 시작으로 여름에는 수국꽃(6~7월)의 시원함, 가을의 은행나무 단풍과 이어지는 겨울 눈꽃은 별빛조명 등 다채로운 경관이 더해져 시민들의 감성아름다운 10대 가로수길로 선정된 아산 은행나무길은, 2000년 산림청 주관 아름다운 숲 전국대회에서 「아름다운 거리 숲」으로 우수상을 받았으며, 2006년 건설교통부에서 주최한 한국의 아름다운 길 100선에 선정되는 등 전국적인 명소로 거듭나고 있다.

 

또한 2013년 10월부터는 차 없는 거리로 지정되어 사계절 아름다운 경관을 자랑하는 아산시 대표 관광지다.

 

아산시는 이곳을 복합 문화공간으로 조성한다는 계획으로, 건강하고 아름다운 은행나무길 보전을 위한 생육환경 개선과, '꽃의 도시 아산'을 위한 특화 공간 마련, 다양한 축제와 공연이 넘치는 문화·예술 거리 활성화 등 명품 브랜드화를 추진 중이다.

 

 

▲ 초등학생 고학년 연극 놀이

 

▷아산시, 치매 인식개선 노력‥ 치매에 대한 이해와 공감 형성

 

아산시(시장 박경귀) 치매안심센터에서는 4월 8일부터 24일까지 초등학교, 유치원, 어린이집 대상 치매 인식개선 홍보를 위해 '연극 놀이 및 우리 할아버지 동화구연'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치매 인식개선 연극 놀이 및 동화구연' 프로그램은 어린이집, 유치원, 초등학교 학생들에게 치매에 대한 인식과 차별 방지 등 올바른 사회적 분위기 형성에 크게 이바지할 것으로 기대된다.

 

이미향 건강증진과장은 "일상에서 생길 수 있는 치매 증상 및 상황 재현을 통해 치매에 대한 이해와 공감 형성에 도움이 되길 바란다"며 "치매 인식개선을 위한 홍보, 캠페인 등을 적극적으로 실시하겠다"고 말했다.

 

 

▲ 찾아가는 감염병 예방 교육

 

▷아산시, 농번기 대비, 수인성·진드기 매개 감염병 주의 당부

 

아산시(시장 박경귀)는 야외활동이 많아지고 진드기가 많아지는 봄· 여름철을 대비해 찾아가는 감염병 예방 교육을 시행하고 있다.

 

아산시보건소 질병예방과는 3월부터 관내 경로당을 시작으로 복지관, 기업체 등 현장을 직접 방문해 올바른 손 씻기 및 기침 예절, 수인성 식품과 진드기 매개 감염병 예방 교육에 힘쓰고 있다.

 

농사와 산행, 제초 작업 등 야외활동이 많아지는 시기에 특히 주의해야 할 진드기 매개 감염병(쯔쯔가무시증, 중증열성혈소판감소증후군[SFTS] 등)은 예방백신이 따로 없어 예방수칙을 준수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풀밭에 눕거나 앉지 않기, 피부 노출 최소화하기(토시와 장갑, 모자 등 착용) 등을 통해 예방할 수 있다.

 

이와 더불어 올바른 손 씻기의 생활화를 위해 손 세정기 대여사업도 진행 중이다. 유치원, 학교, 산업장, 경로당 등에서 보건소에 신청하면 대여할 수 있다.

 

아산시 보건소장은 "여름철 농촌 지역에서 빈번하게 발생하는 진드기 매개 감염병과 여름철 수인성 감염병을 예방하기 위해 교육과 홍보를 강화하고 있으며, 시민들도 스스로 개인 예방수칙을 잘 지켜주실 것을 당부했다.

 

 

 

 

 

▷아산시, 2024년 제2기 평생학습관 정규강좌 수강생 모집

 

아산시(시장 박경귀)는 오는 15일부터 19일까지 '2024년 제2기 평생학습관 정규강좌' 수강생을 모집한다.

 

모집 강좌는 △교양?취미(51개), △기술?공예(21개), △전문자격(21개) 3개 분야에, 총 93개 프로그램으로 모집 정원은 1,804명이다.

 

이번 강좌는 4월 29일부터 12주 또는 8주 과정으로 진행하며, 특히 지난 기수에서 인기가 많았던 강좌를 분반 및 심화하고, 떡 제조기능사, 파워힐링댄스 등을 추가로 신설해 시민들에게 다양한 배움의 기회를 제공하고자 한다.

 

수강 대상은 18세 이상 아산시에 주민등록을 두고 있는 아산시민 또는 아산시에 주소를 둔 사업체와 기관·단체 종사자로 아산시 통합예약시스템(http://yeyak.asan.go.kr)에서 1인 2강좌까지 신청할 수 있다.

 

수강생 선발은 4월 23일 자동추첨하며, 당첨자는 당첨 문자(SMS)를 받은 시각으로부터 48시간 이내에 아산시 통합예약시스템에서 결제해야 한다. 다만 휴대전화 결제는 불가하며 PC로만 가능하고, 시간 내 미결제 시 자동 취소되어 다음 대기자에게 배정됨을 유의해야 한다.

 

김정자 평생학습과장은 "다양한 학습 욕구와 최신 흐름을 반영한 정규강좌 프로그램 추진으로 시민들에게 양질의 평생교육을 제공할 수 있도록 적극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기타 세부 내용은 아산시 평생학습관 홈페이지 공지사항을 참고하거나 평생학습과 평생학습팀(☏041-537-3906)으로 문의하면 된다.

 

 

 

▲ 박경귀 시장, “온천. 치료·치유의 수단 활용에 선도적 역할 하겠다.”

 

▷박경귀 시장, "온천. 치료·치유의 수단 활용에 선도적 역할 하겠다."

 

아산시(시장 박경귀)는 9일 시청 상황실에서 박경귀 시장의 주재로 온천 분야 전문가와 함께 '온천의 의료적·산업적 활용 방안 연구'의 착수 보고와 '아산온천 치유체험센터 조성' 콘셉트 보고를 진행했다.

 

이번 보고회는 전창배 ㈜씨와이 부사장의 온천의 의료적·산업적 활용 방안에 관한 연구의 착수 보고를 시작으로, 이현주 ㈜웰니스라이프연구소 대표의 아산온천 치유체험센터 조성 콘셉트 보고와 전문가 토론이 이어졌다.

 

온천의 의료적·산업적 활용 방안 착수 보고에서는 유럽에서 인증되고 있는 온천의 급여화를 대한민국에 도입하기 위한 사례조사와 수행 체계 등에 대한 설명과 논의가 있었다.

 

온천치유체험센터 조성 콘셉트 보고회에서는 현재 충무권역 커뮤니티센터를 개축하는 설계 방향과 조성안, 공간별 세부 내용과 운영 방안, 서비스 절차 등의 방향성을 담았다.

 

또한, 온천치료의 급여화와 아산온천 치유체험센터 조성·운영이라는 두 과제가 유기적으로 연계될 수 있도록 협력하겠다는 보고도 이어졌으며, 시는 두 주제를 연계해 시너지 효과가 나타나도록 각각의 업무 과업을 수시로 공유하며 진행하도록 했다.

 

박 시장은 "전국 최초 법정 '온천도시' 아산이 다시금 대한민국 온천 수도로 재도약하기 위해 전문가의 고견을 듣는 유익한 자리였다"며, "온천을 치료와 치유의 수단으로 활용하는 데 선도적 역할을 다하겠다"라고 밝혔다. 이어 "전국에서 유일한 콘셉트인 이번 사업을 독창적으로 추진해 주길 바란다"고 주문했다.

  • 도배방지 이미지

아산시 관련기사목록
광고
포토세상
이동
메인사진
충남아산FC, 붉은 유니폼 진통
  • 썸네일
  • 썸네일
  • 썸네일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