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tice: Undefined index: HTTP_ACCEPT_ENCODING in /home/inswave/ins_news-UTF8-PHP7/sub_read.html on line 3
아산시 3월 26일 소식(안전총괄과, 여성복지과, 건강증진과,질병예방과,축산과,):오프라인뉴스
로고

아산시 3월 26일 소식(안전총괄과, 여성복지과, 건강증진과,질병예방과,축산과,)

오프라인뉴스 | 기사입력 2024/03/26 [08:11]

아산시 3월 26일 소식(안전총괄과, 여성복지과, 건강증진과,질병예방과,축산과,)

오프라인뉴스 | 입력 : 2024/03/26 [08:11]

▲ 캠페인 진행 모습

 

▷아산시, 봄철 안전사고 예방을 위한 안전수칙 홍보

 

아산시(시장 박경귀)는 지난 22일 온양온천역 일원에서 '제343차 3월 안전점검의 날' 캠페인을 시행했다.

 

이번 캠페인은 아산시청 직원들과 자율방재단, 안전보안관 등 20여 명이 참여했으며, 온양온천역을 방문한 시민들을 대상으로 봄철 안전사고 예방을 위한 일상생활 속 안전수칙이 담긴 리플릿과 미니 구급함 등 홍보 물품을 배부했다.

 

이와 함께 지역축제 안전과 산불 등 행락철 자주 발생하는 안전사고를 예방하고자 봄철 재난·안전 위험요인 집중신고기간(3. 1. ~ 5. 31.)을 운영하고, 아산시 생명대피안내지도 어플을 이용한 안전신문고 신고를 적극 홍보했다.

 

임이택 안전총괄과장은 "즐겁고 안전한 봄 나들이를 위해 행락철 안전수칙 준수를 당부드린다"며 "안전한 아산시를 만들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 취약가정지원사업(온가족보듬사업) 사례관리

 

▷아산시, 가족지원서비스(취약·위기가족 지원사업) '온가족보듬사업'으로 통합 운영

 

아산시(시장 박경귀)는 지난 25일 아산시 가족센터에서 그동안 개별적으로 진행됐던 취약가정 지원사업(가족희망드림)을 '온가족보듬사업'으로 통합해 확대 운영한다고 밝혔다.

 

'온가족보듬사업'은 사례관리를 통한 취약·위기·긴급돌봄 대상 가족의 기능 회복과 정서·경제적 자립을 돕는 사업이다.

 

아산시 가족센터는 이 사업을 통해 △가족상담 지원 △지속적인 사례관리(학습정서 지원, 생활도움 지원 등) △교육·문화 프로그램 및 자조모임(부모교육,가족캠프 등) △긴급위기 지원 등의 서비스를 종합적으로 제공한다.

 

김은경 여성복지과장은 "'온가족보듬사업'을 통해 어려움을 겪는 가정에 맞춤형 서비스를 지원하겠다"며, "지역 내 모든 가족의 행복과 안정을 위한 지원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온가족보듬사업'은 연중 진행되며, 신청 대상은 위기 상황을 겪고 있는 아산시 시민으로 자세한 신청 방법은 아산시가족센터(041-548-9772)로 문의하면 된다.

 

 

 

▲ 사전신청자 모집 카드뉴스

 

▷아산시 보건소, 2024년 보건의 날 기념 '함께 걸어봄 건강걷기대회' 사전신청자 모집

 

아산시(시장 박경귀) 보건소는 「2024년 함께 걸어봄 건강걷기대회」 사전신청자를 3월 25일부터 4월 9일까지 모집한다.

 

「함께 걸어봄 건강걷기대회」는 4월 13일 오전 10시 30분부터 진행되며, 일상 속 걷기 실천의 중요성을 인식시키고 사전신청자와 완주자에게 기념품 제공을 통해 시민의 자발적 참여를 유도한다.

 

아산시민이라면 누구나 참여할 수 있으며, 사전 신청 후 걷기대회 완주 시 추가 기념품이 제공될 예정이다. 사전 신청은 QR코드 접속 또는 전화 접수(041-537-3449)로 가능하다.

 

그 외 행사 중 △심뇌혈관질환 예방 △체력측정 △심폐소생술 체험 등의 부스도 운영해 풍성한 즐거움을 전할 예정이다.

 

이미향 건강증진과장은 "건강걷기대회를 통한 시민들의 걷기 실천율을 높이고, 건강생활 실천 습관을 형성하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기타 자세한 사항은 아산시보건소 건강증진과 건강생활실천팀(041-537-3449)으로 문의하면 된다.

 

 

 

▲ 아산시보건소 치매 예방교육

 

▷아산시, "60세 이상 어르신 치매 예방을 위해 1년에 한 번 조기 검진 받으세요"

 

아산시(시장 박경귀) 보건소 치매안심센터에서는 지난 21~22일 평생학습관에서 대한노인회 충남아산지회의 노인일자리 및 사회활동 지원사업 참여자 800여 명에게 치매예방 교육을 시행했다.

 

이번 교육은 치매의 정의와 증상을 소개하고, 치매 조기 검진의 중요성과 치매 예방수칙 3.3.3 등 치매 조기 예방에 관한 내용으로 진행됐다.

 

이미향 건강증진과장은 "어르신의 치매는 무엇보다 조기에 예방하는 것이 중요하며, 60세 이상 어르신들은 치매 조기 검진을 1년에 한 번 꼭 받아 볼 것을 당부드린다"고 말했다.

 

한편 보건소 치매안심센터에서는 △선제적 치매 예방·관리를 위한 검진 및 예방 사업 △치매 환자 치료비 지원 및 조호물품 지원사업 △치매 환자 인지 프로그램 및 쉼터 운영 △치매 환자 실종예방 사업 등을 시행 중이며, 이외에도 치매 환자 돌봄 지역사회 관리 역량 강화와 치매 환자 가족의 부담 경감을 위한 지원을 하고 있다.

 

 

 

 

 

▷아산시보건소, 결핵의 날 맞아 결핵 예방수칙 홍보

 

아산시(시장 박경귀) 보건소는 지난 24일 결핵의 날을 맞이해 건강한마당, 건강홍보관 등 각종 행사와 캠페인, 누리집 등을 통해 시민 대상 결핵 예방수칙 홍보에 나섰다.

 

우리나라 결핵 신환자 수는 2022년 기준 16,264명으로 전반적으로 감소하는 추세지만, OECD 가입국 중 결핵환자 발생률이 가장 높으며 사망률은 3위다.

 

결핵이란 결핵균의 감염으로 생기는 호흡기 감염병으로, 주로 폐에 발생하지만, 다른 신체 부위에도 질환을 일으킬 수 있다. 결핵균은 보통 전염성 결핵환자의 기침, 재채기, 또는 대화 등으로 배출되며, 공기를 통해 타인의 폐로 들어가 감염을 일으킨다.

 

결핵의 주된 증상은 2주 이상 기침, 발열, 수면 중 식은땀, 체중감소 등이며, 65세 이상 어르신의 경우 일반적인 결핵 증상이 나타나지 않는 경우도 많다. 따라서 65세 이상 어르신은 증상이 없다 하더라도 1년에 한 번 결핵 검진(흉부X선 검사, 객담검사 등)을 받아야 한다.  

 

결핵치료는 항결핵약을 최소 6개월 동안 꾸준히 복용하는 것이 핵심이며, 치료제 복용 후 2주가 지나면 전염성이 소실되어 일상생활이 가능하다.

 

결핵 예방수칙은 △2주 이상 기침하면 결핵 검진 △기침할 땐 옷소매로 입과 코 가리기 △기침, 재채기 후 비누로 30초 이상 손 씻기 △65세 이상 어르신은 매년 결핵 검진하기 등이다.

 

보건소 관계자는 "결핵 예방을 위해 기침 예절과 개인위생 수칙을 준수하고, 2주 이상 기침 시 결핵 검진을 통해 필요시 적절한 치료를 받아야 한다"고 당부했다.

 

 

 

▲ 아산시, 구제역 일제접종 및 럼피스킨 보강접종 추진

 

▷아산시, 구제역 일제접종 및 럼피스킨 보강접종 추진

 

아산시(시장 박경귀)는 오는 4월 1일부터 소·염소 사육 농가를 대상으로 상반기 구제역 일제접종 및 럼피스킨 보강접종을 추진한다.

 

이번 구제역 일제접종 및 럼피스킨 보강접종은 4월 14일까지 2주간 실시하며, 소·염소 사육 641 농가 29,000여 마리가 대상이다.

 

다만 소 50마리 또는 염소 300마리 미만을 사육하는 소규모 농장은 공수의사 등 지원 인력을 고려해 4월1일~28일까지 4주간 실시한다.

 

구제역 일제접종 제외 대상은 예방접종 4주 미경과축과 임신말기 소(7개월~분만일)이며, 럼피스킨 보강접종 제외 대상은 환우 또는 생후 4개월 이하 소, 임신말기 소(7개월~분만일)가 해당한다.

 

구제역 백신접종을 완료한 소 사육 농장은 반드시 소이력제관리 위탁기관(아산축협 및 대전세종한우협동조합)에 접종 기록을 신고해야 한다.

 

또한 럼피스킨은 지난해 첫 발생이후 긴급 백신접종을 했으나 소의 백신 방어능 유지 및 비발생 유지를 위해 보강접종이 필요한 상황으로 접종 후 2개월, 6개월에 백신 항체검사를 통해 접종 여부 및 면연력 검증을 하게 된다.

 

김명열 축산과장은 "중국, 중동지방 등 주변국의 지속적인 구제역 발생으로 우리나라 발생 위험도 상존하고 있는 만큼, 농가에서 백신접종을 소홀히 하면 언제든지 다시 발생할 수 있다"며 주의를 당부했다.

 

이어 "럼피스킨 또한 기온 상승으로 인한 매개곤충 활동성을 고려해 보강접종 누락 개체가 없도록 백신 접종에 만전을 기해 주시고, 농장 출입 시 차단방역과 소독 등 기본 방역 수칙을 철저히 지켜달라"고 당부했다.

  • 도배방지 이미지

아산시 관련기사목록
광고
포토세상
이동
메인사진
충남아산FC, 붉은 유니폼 진통
  • 썸네일
  • 썸네일
  • 썸네일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