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tice: Undefined index: HTTP_ACCEPT_ENCODING in /home/inswave/ins_news-UTF8-PHP7/sub_read.html on line 3
아산시 11월 01일 소식( 건강증진과, 아동보육과, 환경보전과):오프라인뉴스
로고

아산시 11월 01일 소식( 건강증진과, 아동보육과, 환경보전과)

오프라인뉴스 | 기사입력 2023/11/01 [08:50]

아산시 11월 01일 소식( 건강증진과, 아동보육과, 환경보전과)

오프라인뉴스 | 입력 : 2023/11/01 [08:50]

▲ 교육모습

 

▷아산시보건소, 서남권 '독거노인 건강관리 매니저' 양성 교육

 

아산시보건소(서남권 어르신 건강돌봄센터)는 도고·송악면 등 서남권 관할 건강관리 매니저 양성 교육을 실시했다.

 

온양노인복지센터와 연계한 이번 교육은 서남권 독거노인 생활지원사 12명을 대상으로, 8~10월까지 약 3개월간 진행됐다.

 

서남권은 아산시 4개 권역 중 65세 이상 인구 비율이 가장 높은 초고령 권역으로 의료 및 건강복지지원 서비스가 열악한 권역이다.

 

교육은 월 1~2회씩 다양한 주제로 이뤄졌으며, 독거노인생활지원사에게 대상자 건강 상태에 따라 신체활동·영양관리·노인우울예방법 등의 맞춤형 건강교육을 실시하고, 리플릿 및 홍보물 등을 제공했다.

 

특히 건강교육은 △만성질환(고혈압·당뇨 등) 바로알기 △노인영양관리 △노인낙상예방법 및 스트레칭 근력운동법 △노인우울증 관리 등 독거노인의 자가 건강관리 능력향상을 위한 프로그램으로 구성됐다.

 

또 노인들의 인지능력 향상을 위한 색칠북과 건강교재도 제공했다.

 

내년에는 동부권(배방·탕정·음봉면) 어르신 건강돌봄센터가 설치될 예정으로, 시는 권역별 독거노인 건강관리 매니저 양성교육을 확대할 방침이다.

 

아산시보건소 장동민 소장은 "독거노인 건강관리 매니저 양성으로 취약계층인 독거노인들의 건강 상태 유지 및 개선에 실질적인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아산시, '그림자 신생아' 2차 전수 조사 시행

 

아산시(시장 박경귀)가 출생신고가 안 된 임시신생아 번호 아동(이하 임시번호 아동), 일명 '그림자 신생아'에 대한 2차 전수 조사를 시행한다.

 

임시신생아 번호는 출생 후 1개월 이내 의료기관에서 발급하는 번호로, 이 번호가 남아 있다는 건 역으로 출생신고가 되지 않은 아동을 의미하게 된다.

 

시는 오는 12월 8일까지 '감염병의 예방 및 관리에 관한 법률에 따른 예방접종 통합관리 시스템에 입력된 아동 중, 임시번호 아동의 소재·안전 확인에 나선다.

 

이번 조사 대상 아동은 2010~2014년에 출생한 아동 중 임시신생아 번호로 남아 있는 62명이다.

 

시는 조사가 원활히 진행될 수 있도록 가용인력을 최대한 동원할 예정이며, 소재·안전이 정확히 확인되지 않는 아동은 경찰에 수사 요청할 예정이다.

 

김민숙 시 아동보육과장은 "임시번호 아동의 소재·안전 확인을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라며 "이번 조사를 통해 관내 모든 아동이 안전하고 행복하게 자랄 수 있도록 관련 제도를 촘촘하게 점검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시는 지난 1차 임시번호아동 전수 조사를 통해 2015년부터 올해 5월 사이에 태어난 아동에 대해 3회에 걸쳐 총 12명을 조사, 8명을 경찰에 수사 요청한 바 있다.

 

 

 

▲ (대한상공회의소에서 열린 ?2023 공간환경계획 우수사례 공모전) (왼쪽부터) 김동관 지방행정발전연구원 선임연구위원, 아산시 환경보전과 이열규 주무관, 차창기 환경정책팀장, 이상혁 한국환경연구원 연구원

 

▷아산시, 환경부 '공간환경계획 우수사례 공모전' 우수상 쾌거

 

아산시(시장 박경귀)는 지난달 31일 환경부가 주최하고 한국환경연구원?한국환경정책학회가 공동 주관한 '2023 공간환경계획 우수사례 공모전'에서 우수상(한국환경정책학회장상)을 수상했다.

 

이번 공모대회는 지역의 공간정보를 활용해 국토·도시 계획, 환경계획 등 지역 환경 이슈에 대응하는 공간 기반 계획을 수립한 지자체를 대상으로 시행했다.

 

1차는 서류심사를 통해 우수사례 4건을 선정했으며, 2차 심의로 발표와 질의?응답을 통해 상훈과 순위를 결정했다.

 

시는 공간환경계획도 작성에 △PM2.5 배출농도 격자지도 △도시 대기 측정망 위치 △대기오염물질 배출시설 △민간 계층 분포도 등을 선도적으로 반영해 우수사례로 평가받았다.

 

시 관계자는 "분야별 환경 현황 및 관리계획에 대한 공간환경정보를 구축해 '2040 아산시 환경계획'을 실효성 있는 공간계획으로 수립할 것"이라며 "보전과 개발이 조화와 균형을 이루는 완성도 높은 계획으로 이끌겠다"고 밝혔다.

 

'2040 아산시 환경계획'은 아산시 환경 분야의 최상위계획이자 20년마다 수립하는 법정계획으로, 도시기본계획과 연동되도록 목표연도를 2040년으로 일치시켜 추진전략을 공유?연계하는 공간계획이다.

  • 도배방지 이미지

건강증진과, 아동보육과, 환경보전과 관련기사목록
광고
포토세상
이동
메인사진
충남아산FC, 붉은 유니폼 진통
  • 썸네일
  • 썸네일
  • 썸네일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