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tice: Undefined index: HTTP_ACCEPT_ENCODING in /home/inswave/ins_news-UTF8-PHP7/sub_read.html on line 3
아산시 9월 13일 소식(사회복지과, 아동보육과, 건강증진과, 농촌자원과, 미래전략과):오프라인뉴스
로고

아산시 9월 13일 소식(사회복지과, 아동보육과, 건강증진과, 농촌자원과, 미래전략과)

오프라인뉴스 | 기사입력 2023/09/13 [08:42]

아산시 9월 13일 소식(사회복지과, 아동보육과, 건강증진과, 농촌자원과, 미래전략과)

오프라인뉴스 | 입력 : 2023/09/13 [08:42]

▲ (신정호 야외음악당에서 열린 '제24회 사회복지의 날 기념식') 박경귀 아산시장 '시장 표창 수상자들과 기념촬영 모습

 

▷아산시 제24회 사회복지의 날 기념식 성료 "사회복지 종사자 여러분 감사합니다"

 

아산시사회복지협의회 주관 제24회 사회복지의 날 기념식이 지난 12일 신정호 야외음악당에서 열렸다.

 

이날 행사에는 박경귀 아산시장, 김희영 아산시의회 의장을 비롯해 아산시 사회복지시설 종사자 및 관계자, 일반시민 등 700여 명이 참석해 자리를 빛냈다.

 

기념식 참석자들은 지역·노인·장애인·청소년·여성 등 각 기관의 분야별 전문성이 돋보이는 복지정책과 사업을 홍보하는 56개의 부스를 둘러봤다. 사회복지 종사자들은 정보 교류와 유대 강화를, 시민들은 아산시 복지사업을 한눈에 확인하며 사회복지정책에 대한 이해를 높일 수 있었다.

 

박경귀 시장은 지역 복지 발전에 이바지한 사회복지 유공자에게 표창을 수여하고, 헌신적인 노력으로 지역사회를 밝게 비추고 있는 사회복지 종사자들의 노고를 격려했다.

 

박 시장은 "그늘 없는 따뜻한 복지도시 실현은 여기 계신 여러분들의 헌신과 노력 없이는 불가능하다"면서 "민간 영역에서 활발하게 활동해주시는 여러분들의 노력과 국가와 지방자치단체의 복지 정책이 촘촘하게 얽힐 때 사각지대 없는 복지도시도 실현될 수 있다"고 강조했다.

 

"힘든 여건 속에서도 묵묵히 일하고 계시는 사회복지 분야 종사자분들의 노고에 감사와 존경의 마음을 전한다"면서 "아산시는 여러분의 노력과 헌신을 잊지 않고, 사회복지 종사자들의 처우개선과 자긍심 향상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이번 행사를 주관한 김종기 아산시사회복지협의회장은 "오늘 행사가 사회복지 가족들의 화합을 강화하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면서 "아산시 사회복지종사자들은 앞으로도 일선 현장에서 묵묵히 지역사회의 복지증진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사회복지의 날은 사회복지에 대한 국민의 이해를 증진하고 사회복지사업 종사자의 활동을 장려하기 위해 매년 9월 7일로 지정된 국가기념일이다.

 

 

 

 ▷아산시 "다양한 아동 복지제도, 놓치지 마세요"

 

아산시는 상반기에 이어 하반기에도 다양한 아동 복지 제도를 추진한다고 밝혔다.

 

시 아동보육과는 양육비 부담 해소는 물론, 신청을 놓쳐 생긴 서비스 이용 공백을 최소화할 계획이다.

 

◇ 만 8세 미만(0∼95개월) 아동은 '아동수당'

 

대한민국 국적을 보유한 모든 만 8세 미만인 아동은 월 10만 원의 아동수당을 받게 된다.

 

또 만 2세 미만인 아동에게는 아동수당 추가지급 급여로 '영아 수당' 30만 원을 지급한다. 영아 수당은 가정양육 시 현금 및 보육료로, 종일제 아이돌봄 이용 시에는 바우처로 지원한다.

 

◇ 충남 거주 아동 대상 '행복키움수당'

 

보호자와 주민등록이 충청남도(시·군) 내 주소지를 두고 있는 실거주자(대한민국 국적)의 12∼36개월 아동일 경우, 월 10만 원을 지원받을 수 있다.

 

충남에 거주하는 아동만 지원받을 수 있으므로 아산으로 전입할 경우, 행정복지센터에서 별도 신청을 하면 된다.

 

◇ 양육 기쁨 배로 만들어주는 '부모수당'

 

만 2세 미만의 대한민국 국적 아동을 양육하는 부모에게는 부모수당이 지급된다. 만 0세는 70만 원, 만 1세는 35만 원을 현금 혹은 바우처로 지원하고 있다.

 

어린이집·유치원·종일제 아이돌봄서비스 등을 이용하지 않는 초등학교 미취학(86개월 미만) 아동에게는 나이에 따라 차등 지급하는 '가정양육수당'도 병행 지원하고 있다.

 

시 관계자는 "다양한 아동 복지제도를 통해 경제적 부담을 덜어 마음 편히 양육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며 "대상 시민들에게 지원제도를 많이 알리고 이해를 높여 이용 공백을 최소화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아산시 치매안심센터, 치매 어르신께 추석맞이 떡과 강정 전달

 

아산시 보건소 치매안심센터는 지난 11~12일 2일간 독거 치매 어르신 50여 명에게 떡과 강정을 전달했다고 밝혔다.

 

추석을 앞두고 지역사회의 온기를 전한 이번 나눔은 단미당(대표 안영옥, 배방읍 소재) 후원으로 성사됐다.

 

안영옥 단미당 대표는 "평소 어르신들을 보면 얼마 전에 돌아가신 어머님이 생각났다"며, "다가오는 추석에 제가 드리는 떡을 맛있게 드시고 건강하시길 바란다"고 전했다.

 

장동민 시 보건소장은 "지역의 따뜻한 손길로 치매 어르신들이 추석을 따뜻하게 맞이하시길 바라며, 다양한 치매 극복 프로그램 운영을 통해 치매 어르신들의 인지 강화를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시 보건소 치매안심센터에서는 치매 환자의 인지 강화를 위해 '행복 기억 쉼터', '2023 기억 더하기' 등의 프로그램을 운영 중이다.

 

 

 

 

 

▲ 신정호 야외음악당에서 개최된 복지박람회에서 진행된 '아동학대 예방 캠페인' 모습

 

▷충남중부아동보호전문기관 '아동학대 예방 캠페인' 진행

 

충남중부아동보호전문기관(관장 강은정)이 지난 12일 신정호 야외음악당에서 개최된 복지박람회에서 시민 200여 명을 대상으로 '아동학대 예방 캠페인'을 전개했다.

 

이번 캠페인은 '아동학대 NO! 아동학대 예방 캠페인'이란 주제로 아동학대의 위험성을 알리고 아동학대 발견율을 높이기 위해 진행됐다.

 

이날 충남중부아동보호전문기관은 아산시 아동학대 전담 공무원, 대학생 자원봉사자와 함께 캠페인을 위한 홍보 부스를 운영하고 시민들에게 아동학대 유형 및 신고 방법 안내와 홍보 전단 배부, 아동학대 예방 퀴즈 등의 활동을 펼쳤다.

 

김민숙 시 아동보육과장은 "이번 캠페인을 통해 시민들이 아동학대에 대해 더 많은 관심을 두길 바란다"며 "아동이 안전한 아산시가 될 수 있도록 관련 기관과 협업해 캠페인을 지속해 전개하겠다"고 말했다.

 

 

 

▷아산시 '토닥토닥 치유 원예 봉사활동' 추진

 

아산시 농업기술센터는 지난 12일 생활개선회 치유 원예 학습동아리 10명과 함께 인주농협 요양원에서 '토닥토닥 치유 원예 봉사활동'을 펼쳤다고 밝혔다.

 

이번 봉사활동은 치유 원예 학습동아리 교육을 통해 취득한 원예교육복지사 자격증 실습 활동의 일환으로 추진됐다.

 

이날 인주농협 요양원을 방문해 어르신을 대상으로 식물과의 교감을 통한 정서적 우울감을 해소하고 안정감을 도모하는 "다육이 심기" 프로그램이 진행됐다.

 

이날 프로그램에 참여한 한 어르신은 "지난 2년간 코로나19로 인해 외부 활동이 없어 답답하고 힘들었는데, 오늘 딸과 같은 생활개선회원들과 함께 식물을 다루고 대화를 나누니 활력이 생기는 것 같다. 다음에도 기회가 있으면 참가하고 싶다"고 밝혔다.

 

시 농업기술센터 관계자는 "프로그램에 참여한 어르신들이 원예치료를 통해 활력 있고 즐거운 생활을 할 수 있었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생활개선회 치유 원예 학습동아리의 '토닥토닥 치유 원예 봉사활동'은 2회차로 진행되며 오는 10월 16일 2회차 프로그램인 '가을꽃 심기'가 인주농협 요양원에서 열릴 예정이다.

 

 

 

 

▷아산시 '행복키움 고독사 예방 캠페인' 추진

 

아산시는 지난 12일 신정호 야외음악당에서 열린 '사회복지의 날 행사'에서 '고독사NO, 행복UP~!!'이란 주제로 '행복키움 고독사 예방 캠페인'을 추진했다고 밝혔다.

 

이날 캠페인에서는 아산 안부 살핌 앱행복키움 고독사 예방사업의 일환으로 추진한 '잘지내YOU♥ 앱(app)'을 시민들에게 적극적으로 홍보했다.

 

'잘지내YOU♥ 앱(app)'은 1인 가구의 위기 상황에 즉각적인 대응체계를 구축함은 물론, 홀로 지내는 가족의 안부 살핌을 위해 스마트 돌봄 시스템을 마련하게 된 것이다.

 

'잘지내YOU♥ 앱(app)'은 가입 대상자의 휴대전화가 지정 시간(최소 6시간) 동안 미사용되면, 사고가 발생했거나 건강에 이상이 있다고 예측해 미리 등록해 놓은 다수의 보호자 또는 구호자에게 위급문자를 자동으로 발송하는 스마트 시스템이다.

 

행사에 참석한 박경귀 시장은 "1인 고립 가구뿐만 아니라 혼자 지내시는 가족의 안부도 살필 수 있는 '잘지내YOU♥ 앱(app)'이 고독사 예방을 위해 큰 역할을 해주길 바란다"며 "고독사 없는 아산을 만들 수 있도록 행정에서도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시는 '잘지내YOU♥ 앱(app)' 개통 및 AI 안부살핌(클로바케어콜) 서비스 사업을 올해 신규 추진함으로써 1인 가구의 안전 확인 등 고독사 예방을 위해 다각적인 특수시책을 추진 중이다.

 



▲ 박경귀 아산시장과 캠페인 참여자 단체 기념촬영 모습

 

▷아산시 행복키움 '고독사 예방 캠페인' 시행

 

아산시는 지난 12일 신정호 야외음악당에서 열린 '사회복지의 날 행사'에서 '고독사 예방 캠페인'을 시행했다고 밝혔다.

 

이날 캠페인에서는 2022년 10월, 시 자체 개통 및 행복키움 고독사 예방사업 일환으로 추진한 안부 살핌 앱(app) '잘 지내 YOU'를 시민들에게 적극적으로 홍보했다.

 

''잘 지내 YOU' 앱(app)은 1인 가구와 나 홀로 가정의 위기 상황에 즉각적인 대응체계를 구축하기 위해 마련된 사회 안전망 시스템이다.

 

'잘 지내 YOU' 앱(app)은 가입 대상자의 휴대전화가 지정 시간(최소 6시간) 동안 미사용되면, 사고가 발생했거나 건강에 이상이 있다고 예측해 미리 등록해 놓은 보호자 등에 위급문자를 자동으로 발송하는 스마트 시스템이다.

 

행사에 참석한 박경귀 시장은 "1인 가구와 나 홀로 가정의 안부를 살필 수 있는 '잘 지내 YOU' 앱(app)이 고독사 예방을 위해 큰 역할을 해주길 바란다"며 "고독사 없는 아산을 만들 수 있도록 행정에서도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시는 '잘 지내 YOU' 앱(app)뿐만 아니라 AI 안부 살핌(클로바 케어콜) 서비스 사업을 올해 신규 추진하며 고독사 예방을 위해 다각적인 특수시책을 진행 중이다.

 

 

 

▲ (온양제일호텔에서 열린 '미래전략사업 바이오?AI 분야 성과보고회') 참석자 단체 기념촬영 모습

 

▷박경귀 아산시장 "바이오?AI, 미래 성장 동력으로 육성"

 

박경귀 시장이 13일 "기존 주력산업인 자동차, 디스플레이, 반도체 산업의 지속 성장과 함께 바이오, ICT 산업 등 미래 신성장 산업을 발굴해 미래 성장 동력으로 육성하겠다"고 강조했다.

 

박 시장은 이날 온양제일호텔에서 열린 '미래전략사업 바이오?AI 분야 성과보고회'에 참석해 "많은 지자체가 미래 성장 동력을 찾으려 애쓰고 있는 가운데, 아산은 어느 도시보다 선도적으로 미지의 미래 산업에 도전하고 있다"면서 이같이 밝혔다.

 

시는 침체된 지역경제의 활력을 찾고 시민들이 체감할 수 있는 지속적인 성장력 확보에 매진하고 있다. 특히 신규 먹거리 사업으로 바이오산업을 배방읍 장재리 강소연구개발특구 내 집중육성 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강소특구를 중심으로 'KTL 바이오?의료 종합지원센터', '인공지능(AI) 종합시험인증센터', '휴먼마이크로바이옴 사용화센터' 등을 구축, 관련 산업을 육성하고 있다.

 

이날 성과보고회에는 △(재)헬스케어스파산업진흥원 '힐링스파 기반 재활헬스케어 다각화 사업' △순천향대학교 '국가재난 슈퍼박테리아-신종바이러스 대응 차세대 마이크로바이옴 의약품·진단 기술 개발 기반 구축사업' △(재)한국기계전기전자시험연구원(KTC) 수면산업 실증기반 구축 및 기술 고도화 지원사업 등에 대한 현황?성과 보고가 진행됐다.

 

또 △한국산업기술시험원(KTL) '재생·재건 산업기술 실증 및 제품 인허가 지원체계 구축', '산업 디지털 전환 적합성 인증 및 실증기반 구축' △건양대 '스파 연계 재활헬스케어 제품 안전 및 고도화 사업', '지능형 의지보조 및 의료용 자동이동기기 트랙레코드 구축' 등도 설명하는 등 총 7개 사업에 대해 논의했다.

 

박 시장은 "오늘 발표한 7개 사업 역시 아산시가 선도적으로 추진하고 있다고 생각한다. 각 기관과의 협업을 통해 미래 성장 동력을 만들어 나가길 바란다"면서 "기술 개발과 시험 인증에 그치지 않고 산업화해서, 중견 기업이 관심을 두고 아산에 입주하도록 만들어가야 한다"고 힘줘 말했다.

 

그는 또 연구진에게 "아산시의 사업과 연계점을 만들 부분은 없는지 더 고민해주시고, 아산시가 이런 사업에 많은 관심과 전폭적으로 지원하는 노력을 널리 알려서 많은 인재가 아산으로 올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주시기를 바란다"고 당부했다.

 

 

 

▲ (청소년 교육문화센터 스마트홀에서 열린 '2023년 어린이집 원장 역량교육') 역량교육 전경

 

▷아산시 어린이집연합회 '2023년 원장 역량교육' 시행

 

아산시 어린이집연합회(회장 박수용)는 13일 아산시 청소년 교육문화센터 스마트홀에서 관내 어린이집 원장 150여 명을 대상으로 '2023년 어린이집 원장 역량교육'을 시행했다.

 

이번 교육은 'MZ세대 부모 소통법'과 '원 경영 핵심 전략'을 주제로 양진 강사(양진부모교육연구소 대표)가 강의를 진행했다.

 

이날 교육에 참석한 어린이집 원장 A씨는 "MZ세대 학부모들의 특성을 이해하는 데 많은 도움을 받았다"면서 "보육교사의 사명과 직업에 대한 자존감을 깨닫게 된 시간이었다"고 밝혔다.

 

박수용 어린이집연합회장은 "유례없는 저출산의 여파로 어려운 여건에서도 영?유아 육성을 위해 노력하시는 원장님들께 감사드린다"면서 "오늘 교육이 어린이집 운영에 도움이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교육에 참석한 박경귀 아산시장은 "아이들을 사랑의 마음으로 내 자식처럼 품어주신다면 아산시 영유아 교육이 더욱더 발전할 것"이라며 "따사로운 사랑을 베푸는 교육에 원장님들이 앞장선다면 시에서도 최선을 다해 뒷받침하겠다"고 말했다.

  • 도배방지 이미지

사회복지과, 아동보육과, 건강증진과, 농촌자원과, 미래전략과 관련기사목록
광고
포토세상
이동
메인사진
충남아산FC, 붉은 유니폼 진통
  • 썸네일
  • 썸네일
  • 썸네일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