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tice: Undefined index: HTTP_ACCEPT_ENCODING in /home/inswave/ins_news-UTF8-PHP7/sub_read.html on line 3
아산시 6월 22일 소식(농업기술과, 징수과, 농촌자원과, 아동보육과):오프라인뉴스
로고

아산시 6월 22일 소식(농업기술과, 징수과, 농촌자원과, 아동보육과)

오프라인뉴스 | 기사입력 2023/06/22 [08:32]

아산시 6월 22일 소식(농업기술과, 징수과, 농촌자원과, 아동보육과)

오프라인뉴스 | 입력 : 2023/06/22 [08:32]

▲ 벼잎벌레 피해 증상

 

▷아산시, '벼잎벌레' 기승… 적기 방제로 피해 최소화 당부

 

아산시가 최근 벼 주산지 주요 지역 병해충 예찰 결과 조기 이앙답과 하천변을 중심으로 벼잎벌레 유충의 개체수가 증가하고 있어 적기 방제가 요구된다고 알렸다.

 

벼 잎벌레는 연 1회 발생하며, 논둑이나 제방 잡초, 논 주변 야산, 겉흙 등에서 월동한다. 월동 성충은 5월 하순부터 6월 하순까지 한 장소에 무더기로 산란하며, 유충이 7월 상순까지 발생해 벼잎에 피해를 준다. 성충보다는 유충의 섭식량이 많아 피해가 더 크며, 이후 7월 하순부터는 다시 월동 장소로 이동해 월동한다.

 

벼잎벌레는 벼 잎 위에서 아래로 잎 표면의 엽육을 갉아 먹어 지나간 자리에 엽맥과 평행으로 백색 선모양의 파먹은 흔적이 생기며, 잎 뒷면의 표피만 남고 잎이 끝에서부터 갈라져 갈색으로 말라 죽는 피해를 안긴다.

 

논 주변 야산, 하천변을 중심으로 시 전역에 걸쳐 벼잎벌레 피해가 확산하고 있으며, 초기 방제에 소홀하면 분얼이 더디게 되며, 심하면 수확기 수량 감소로 이어질 수 있다.

 

피해 증상이 있는 농가에서는 발생 초기 적기 방제를 철저히 하는 것이 중요하며 특히, 벼잎벌레 유충은 배설물을 등에 지고 다니는 특성 때문에 조류 등의 배설물로 오인해 방제 시기를 놓치는 경우가 있어 세심한 관찰이 필요하다.

 

농업기술센터 병해충담당자는 "벼잎벌레는 약제에 대한 감수성이 높아 발생 초기 적용약제를 살포하면 쉽게 방제가 되는 해충이지만, 예찰을 통해 밀도 증가 시 반드시 방제해 초기생육이 더디지 않도록 해야 한다"고 말했다.

 

농업기술센터는 주요 벼 병해충에 대한 지속적인 정밀예찰과 현장 기술 지원을 하고 있으며, 자세한 문의는 농업기술과 식량작물팀(041-537-3821~3)으로 하면 된다.

 

 

 

▲ 보고회 모습

 

▷아산시, 2023년 상반기 세외수입 체납액 징수대책 보고회 개최

 

아산시가 지난 20일 부시장실에서 '2023년 상반기 세외수입 체납액 징수대책 보고회'를 개최했다.

 

이번 보고회는 상반기 부서별 체납액 징수 및 체납현황 분석과 세수 확보 대책 모색을 통해 세외수입 체납액 징수율을 높이기 위해 마련됐다.

 

보고회에서는 세외수입 고액·상습 체납자 부동산 및 차량 압류, 관허사업 제한, 자동차 번호판 영치 등 강력한 체납처분 진행과 생계형 체납자 부담 완화를 위한 분할납부, 징수유예 등 다양한 징수 활동 전개에 대한 방안이 논의됐다.

 

조일교 부시장은 "세외수입은 지방세와 함께 지자체 수입의 중요한 자주재원이다"라며 "전 부서에서 독촉·압류 등 체납처분 절차를 철저히 이행해 징수율 제고와 체납액 최소화에 최선을 다해줄 것"을 당부했다.

 

 

 

▲ 지정수리점에서 농업기계를 수리하는 모습

 

▷아산시, 농업기계 부품 대금 지원사업 추가 실행

 

아산시가 2020년부터 시작한 농업기계 부품 대금 지원사업이 농업인들로부터 큰 인기를 끌고 있다.

 

아산시 특수시책 사업인 농업기계 부품 대금 지원사업은 충청권에서 유일하게 100% 시비로 추진 중인 사업으로, 농업기계 안전사고 예방과 농촌인구 감소 및 고령화로 인한 일손 문제 해결, 농업기계 사용수명 연장 등을 도모하기 위해 추진되고 있다.

 

시는 지난 4월 말까지 690개 농가에 794건을 지원해 본예산 1억2000만 원이 사업 시작 3개월 만에 소진이 완료되는 등 지역 농업인들의 높은 호응을 얻는 사업의 효과를 높이고, 지역경제 활성화를 이끌기 위해 추경에 1억 원을 증액 편성하고, 22일부터 농업기계 부품 대금 신청을 받고 있다.

 

시에서 지정한 농업기계 수리점 21개소에서 면세 유류 관리대장에 등록된 본인 소유의 농업기계를 수리하면 연간 농가당 5기종, 35만 원 한도 내에서 수리 부품 대금을 지원받을 수 있다.

 

지원을 원하는 농업인은 지정수리점에서 발급받은 농업기계 수리 확인서와 신청서를 아산시농업기술센터 농업기계교육팀으로 제출하면 되며, 자세한 사항은 농업기술센터 누리집을 확인하거나 농업기계교육팀(041-537-3887)으로 문의하면 된다.

 

 

 

▲ 어린이집 여름철 현장점검 모습

 

▷아산시, 2023년 어린이집 하반기 정기안전 및 급식·위생·방역 점검

 

아산시가 관내 어린이집을 대상으로 하반기 정기안전 점검 및 급식·위생·방역 점검을 진행한다.

 

이번 점검은 본격적인 여름철에 접어들면서 태풍·집중호우·화재 등에 대비하고, 감염에 취약한 어린이집을 대상으로 수족구병, 콜레라 등 감염성 질환 및 식중독 사고 발생을 예방하기 위해 추진된다.

 

관내 어린이집 46개소 대상 현장점검이 8월 말까지 진행되며, 직접 점검 미 대상 어린이집은 점검표를 통한 자체 점검이 진행된다.

 

주요 점검내용은 △시설 건축물 및 소방·전기·가스 관리 △통학 차량 등 어린이집 안전 전반 △개인 위생관리 △식재료 및 식단표 관리 △급식 경영관리 등이다.

 

현장점검 시 관련 규정 미숙지 등으로 인한 위반사항은 충분한 설명을 통해 현장에서 즉시 시정하고, 위법 사항 등에 대해서는 행정처분 등을 조치할 예정이다.

 

시 관계자는 "이번 점검을 통해 여름철 안전관리 전반에 대한 경각심을 높이고, 안전사고를 예방할 수 있는 보육환경을 조성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 도배방지 이미지

농업기술과, 징수과, 농촌자원과, 아동보육과 관련기사목록
광고
포토세상
이동
메인사진
충남아산FC, 붉은 유니폼 진통
  • 썸네일
  • 썸네일
  • 썸네일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