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tice: Undefined index: HTTP_ACCEPT_ENCODING in /home/inswave/ins_news-UTF8-PHP7/sub_read.html on line 3
아산시 11월 17일 소식( 경로장애인과, 도로관리과, 안전총괄과, 아동보육과, 관광진흥과, 자치행정과),:오프라인뉴스
로고

아산시 11월 17일 소식( 경로장애인과, 도로관리과, 안전총괄과, 아동보육과, 관광진흥과, 자치행정과),

오프라인뉴스 | 기사입력 2023/11/17 [09:55]

아산시 11월 17일 소식( 경로장애인과, 도로관리과, 안전총괄과, 아동보육과, 관광진흥과, 자치행정과),

오프라인뉴스 | 입력 : 2023/11/17 [09:55]

▲ 온양2통 온천18통 경로당 전경

 

▷아산시, 경로당 544개소 '손해배상 책임보험' 확대 가입

 

아산시(시장 박경귀)는 경로당 544개소의 손해배상 책임보험을 확대 가입했다고 17일 밝혔다.

 

경로당은 '사회복지사업법'에 따른 사회복지시설로 손해배상 책임보험에 의무 가입해야 한다.

 

시는 2019년부터 경로당 408개소의 보험 가입을 지원했으며, 올해 어려움을 겪던 소규모 공동주택으로 분류돼 가입에 어려움을 겪던 경로당 136개소를 확대 가입함으로써, 더욱 견고한 안전사고 보상 체계를 구축하게 됐다.

 

보장내용은 최대 대인배상 1인당 1억 원, 1사고 당 5억 원, 대물배상 1사고 당 2억 원, 구내 치료비는 1인당 300만 원, 1사고 당 500만 원으로 경로당 안에서 발생하는 인적?물적 사고의 피해를 보상받을 수 있다.

 

올해 경로당 손해배상 책임보험 접수 건수는 9건으로 낙상사고 5건, 폭우 피해 4건이다.

 

시 관계자는 "이번 경로당 손해배상 책임보험 가입 확대로 어르신들의 안전이 강화되길 기대한다"며, "어르신을 위한 다양하고 실효적인 정책으로 '아산시 효도 시정'을 더욱 적극적으로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시는 손해배상 책임보험 가입 외에도 소독?방역 서비스, 소규모 시설 안전 점검 등을 시행해 경로당의 안전사고 예방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 모의훈련 모습

 

▷아산시, '겨울철 도로 제설 모의훈련' 시행

 

아산시(시장 박경귀)가 17일 오전 5시 적설 상황을 가정한 '겨울철 도로 제설 모의훈련'을 시행했다.

 

이번 훈련은 비상소집 발령으로 현장감을 높인 가운데, 도로 제설 대응 역량을 강화하고 적설 발생 시 교통 혼란 예방 및 시민의 생명과 재산을 보호하기 위해 마련됐다.

 

특히 도로관리과 직원 35명과 제설작업용역업체 덤프트럭 17대, 굴삭기 5대, 읍면동 제설담당자가 투입돼 도로 제설 시 작업 응소 시간 확인 및 전진 기지별 해당 노선을 예행했다.

 

유권종 도로관리과장은 "기상 상황을 상시 점검하면서 신속한 대응으로 시민들이 도로 통행에 불편함을 겪지 않도록 하겠다"며, "제설 장비 점검 및 훈련 등을 통한 설해 대처 능력 향상으로 시민들의 편안하고 안전한 도로 통행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 '겨울철 자연 재난 대비 부서별 추진현황 보고회' 모습

 

▷아산시, '겨울철 자연 재난 대비 부서별 추진현황 보고회' 개최

 

아산시(시장 박경귀)가 지난 16일 시청 재난안전상황실에서 '겨울철 자연 재난 대비 부서별 추진현황 보고회'를 개최했다.

 

이날 조일교 부시장 주재로 안전총괄과, 도로관리과, 대중교통과, 교통행정과 등 관계부서장이 참석한 가운데, 겨울철 대설과 한파로 인한 피해 최소화 및 안전관리 강화를 위한 대응체계를 점검했다.

 

특히, 기상특보에 따른 상황관리, 관계기관 및 인근 지자체와 협업 대응, 인명피해 예방, 시설물 관리 강화, 도로 제설 및 차량 소통, 주민 참여 등을 중점적으로 논의했다.

 

시는 기상특보 발령 시 재난안전대책본부 24시간 비상근무 체계를 구축하고, 평상시에는 24시간 재난상황실을 운영하며 단계별 비상근무 체제에 돌입한다. 또, 재난 발생 시 대처 강화를 위해 재난현장통합지원본부도 설치?운영한다.

 

또한 도로관리과에서는 제설 임차 용역 17대, 굴삭기 5대, 제설제 3200톤을 확보해서 제설을 추진한다.

 

조일교 부시장은 "겨울철 자연 재난 종합대책 추진을 통해 시민의 인명 및 재산 피해 예방에 최선을 다하겠다. 시민들의 적극적인 협조를 부탁드린다"고 당부했다.

 

 

 

▲ 김장 체험 모습

 

▷아산시 드림스타트, 가족과 함께하는 겨울맞이 김장 체험 진행

 

아산시(시장 박경귀) 드림스타트는 지난 16일 취약계층 아동 가구를 대상으로 가족과 함께하는 겨울맞이 김장 체험을 진행했다.

 

이번 행사는 양육자와 아이가 함께하는 김장 체험을 통해 가족 간 유대감 및 건강한 식습관 형성을 위해 마련됐으며, 절인 배추와 양념 등 김장 재료와 레시피를 참여 가정 60가구에 제공했다.

 

김장 체험에 참여한 한 아동은 "직접 김장해보니 새롭고 재밌었다. 앞으로 김치를 더 맛있게 먹을 수 있을 것 같다"고 전했다.

 

김민숙 아동보육과장은 "김장 체험을 통해 전통음식 만드는 과정을 경험하고 가족 간 즐거운 소통의 시간이 되었길 바란다"며, "아산시는 아동의 바른 식생활 습관 형성과 건강한 성장을 위해 더욱 다양한 프로그램을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아산시 드림스타트는 취약계층 아동(0~12세)을 대상으로 보건·보육·복지 서비스를 통한 맞춤형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으며, 프로그램 운영 및 참여 등 상담을 원하는 취약계층 아동 가정은 아산시 아동보육과(041-540-2777)로 문의하면 된다.

 

 

 

▲ 전시 유해화학물질 유출 대응 실제 훈련 모습

 

▷아산시, '2023년 비상 대비훈련 최우수 기관' 선정

 

아산시(시장 박경귀)는 2023년 비상 대비훈련의 충남도 종합평가 결과, '최우수 기관'으로 선정됐다고 17일 밝혔다.

 

이번 평가는 을지연습 및 충무훈련 기간 도내 시군을 대상으로 전시 직제 편성, 전시 종합상황실 운영, 도상연습, 실제 훈련, 기관 참여도 등에 대해 종합적으로 진행됐다.

 

아산시는 핵 투발에 따른 대응조치를 주제로 진행된 전시 현안과제 토론, 다중이용시설인 온양온천역에서 진행된 전시 유해화학물질 유출 대응 실제 훈련 등 전반적인 평가에서 높은 점수를 받았다.

 

특히, 관계기관과의 긴밀한 협력과 공직자와 시민들의 자발적이고 실전 같은 훈련 참여 등이 좋은 평가로 이어지며 '최우수 기관' 선정의 영예를 안았다.

 

박경귀 시장은 "시민이 행복하고 안전한 아산시를 만들기 위해 지역 안보 태세 확립과 재난 발생 시 대처 능력 함양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 (온양민속박물관에서 열린 '이순신 순국제전' 기획전시 오프닝 행사 및 인문학 콘서트)참석 내빈 테이프 커팅식

 

▷아산시, 구국 전쟁영웅 아닌 '인간 이순신'을 조명하다

 

아산시(시장 박경귀)가 17일 충무공 이순신 장군의 '죽음'을 기리고 '인간 이순신'을 조명하는 '아트밸리 아산 제1회 이순신 순국제전(이하 순국제전)'을 개최했다.

 

이번 순국제전은 오는 19일까지 총 3일 동안 '그리운 사람 이순신이 온다'라는 슬로건으로 온양민속박물관, 온양온천역, 은행나무길, 현충사에서 이순신 장군의 장례행렬 재연 등 각각의 테마로 프로그램을 진행한다.

 

첫날 개막 행사는 온양민속박물관 특별전시회로 시작했다. 이날 박물관 1층 로비에는 100여 년 역사를 가진 국내 유일 '32인 상여'를 복원해 국내 최초로 공개했다.

 

복원에는 신탁근 문화재청 문화재위원, 이원섭 국가무형문화재 매듭 기능 보유자, 홍성효 중요무형문화재 제55호 소목장 기능 이수자, 조경숙 서울시무형문화재 11호 침선장 이수자 등 한국 전통 공예 명장들이 참여했다. 상여에 대한 전문 해설도 호응을 얻었다.

 

특히 1층 세미나실에서는 김시덕 을지대학교 장례지도학과 교수와 임민혁 한국의례문화연구소장, 박종민 충청북도 문화재 위원장 등 국내 최고의 학술가들과 함께 전통 장례문화의 가치를 재확인하는 인문학 콘서트가 열렸다.

 

전문가들은 '죽음은 이별이 아닌 만남'이라는 우리 전통 장례 행사의 취지와 우리가 잘 알지 못했던 죽음에 대한 참 의미 그리고 새로운 시각을 제시했다.

 

김시덕 교수는 "지금까지 칼을 든 전쟁영웅 이순신으로 만나왔다면, 이번 순국제전은 '인간 이순신'을 들여다보는 차원에서 예장(禮葬·국가에서 예를 갖춘 장례)을 준비했다"며 "아산은 장군의 무덤이 있는 도시로, 장군의 영혼이 시민과 함께 지내고 있다. 그런 점에서 장군의 죽음을 아산에서 조명하는 것은 의미가 깊다"고 설명했다.

 

온양민속박물관 '32인 복원 상여' 최초 공개

 

인문학 콘서트 등 테마별 프로그램 '풍성'

 

이와 함께 온양민속박물관에서는 청강문화산업대학 만화창작스쿨 홍윤표 교수와 학생들이 그린 '이순신 순국제전 특별판' 웹툰이 소개되며, 장군의 일대기 영상도 상영한다.

 

또, 박물관 2층에서 '복을 불러오는 닭, 행운의 꼭두 만들기'와 '고인을 기리는 문구를 달은 깃발, 만장 만들기', '액운을 쫓는 전통 탈, 방상시탈 비누 만들기' 등 다양한 체험도 진행됐다.

 

저녁 시간 은행나무길 쉼터 미디어 아트월에서는 장군의 새로운 미디어아트 영상이 상영됐으며, 현충사와 온양민속박물관에서 이순신 명품 이야기꾼의 해설도 순국제전을 더욱 풍성하게 만들었다.

 

개막식에 참석한 박경귀 시장은 "그동안 이순신 장군의 탄신일을 기념한 '성웅 이순신 축제'를 개최해 왔고, 이제 장군을 아름답게 떠나보내는 순국제전을 열었다"며 "예장은 국왕과 왕실 외에도 국가에 큰 공을 세운 공신에게 허용됐다. 그래서 장군의 운구행렬을 예장으로 고증·재연했다"고 강조했다.

 

"아산시는 이순신 장군이 영면하신 곳으로서, 성웅의 운구 일화와 장례행렬을 제대로 고증·재연해 장군 순국의 의미와 인간적인 면모를 전국적으로 알리려 한다"고도 했다.

 

이어 "이를 위해 '판소리 이순신가', '현충 제례악'을 창조했고, 32인 상여를 700여 명이 모시고 가는 장엄한 행렬을 진행한다"며 "장군을 아름답게 보내는 걸음걸음에 함께 해주시길 바란다"고 덧붙였다.

 

한편 이번 순국제전은 순국 선포식, 전통 국악공연 '성웅 충무공 이순신가' 판소리와 '충무공 이순신 현충 제례악', 이순신 장례행렬, 음복 나눔 행사 등 다양한 프로그램이 진행될 예정이다.

 

 

▲ (적십자 아산봉사관에서 열린 '사랑의 김장 나눔 행사') 참석자 단체 기념촬영 모습

 

▷적십자사봉사회 아산지구협의회, '사랑의 김장 나눔 행사'

 

대한적십자사봉사회 아산지구협의회(회장 정영숙)는 지난 16일부터 17일까지 2일에 걸쳐 적십자 아산봉사관(염치읍 석정길 33-12)에서 '사랑의 김장 나눔 행사'를 진행했다.

 

행사 첫날부터 내린 겨울비로 한층 추워진 날씨에도 불구하고, 적십자사 황종헌 충남지사 부회장 및 봉사회원 100여 명은 따뜻한 차로 추위를 달래며 정성을 담아 김장작업을 이어갔다.

 

이번 '사랑의 김치'는 희망풍차 결연세대 및 홀몸 어르신 등 각 읍면동 취약계층 350여 가구에 전달될 예정이다.

 

박경귀 시장은 17일 행사에 동참해 "추운 날씨에도 어려운 이웃들을 위해 정성을 모아주신 적십자사봉사회 회원분들께 감사드린다"며 "아산시는 지역사회 사랑 나눔 활동을 적극 동참하고 지원하며 복지 도시 구현에 함께하겠다"고 말했다.

 

정영숙 회장은 "궂은 날씨에도 많은 회원이 참여해주셔서 감사하다. 추워진 날씨에 취약계층이 적십자봉사회원들의 정성이 담긴 김치를 받고 올겨울을 조금이라도 따뜻하게 날 수 있기를 바란다"면서 "재난구호 활동 및 반찬 나눔 행사 등을 지속 추진하며 인도주의 이념을 실현할 수 있도록 더욱 노력하겠다"고 전했다.

  • 도배방지 이미지

경로장애인과, 도로관리과, 안전총괄과, 아동보육과, 관광진흥과, 자치행정과 관련기사목록
광고
포토세상
이동
메인사진
충남아산FC, 붉은 유니폼 진통
  • 썸네일
  • 썸네일
  • 썸네일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