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tice: Undefined index: HTTP_ACCEPT_ENCODING in /home/inswave/ins_news-UTF8-PHP7/sub_read.html on line 3
아산시 7월 5일 소식(감사위원회, 축산과, 지역경제과, 여성복지과, 사회복지과, 문화유산과, 농식품유통과, 건강증진과):오프라인뉴스
로고

아산시 7월 5일 소식(감사위원회, 축산과, 지역경제과, 여성복지과, 사회복지과, 문화유산과, 농식품유통과, 건강증진과)

오프라인뉴스 | 기사입력 2023/07/05 [07:57]

아산시 7월 5일 소식(감사위원회, 축산과, 지역경제과, 여성복지과, 사회복지과, 문화유산과, 농식품유통과, 건강증진과)

오프라인뉴스 | 입력 : 2023/07/05 [07:57]

▲ 아산시 시민옴부즈만 위촉 기념촬영 모습

 

▷아산시, 시민옴부즈만 위촉

 

아산시가 시민옴부즈만으로 채수정(전 아산시청 공무원)씨를 위촉했다고 밝혔다.

 

시는 앞서 지난 4월부터 옴부즈만 공개모집과 추천위원회 심사, 아산시의회 위촉 동의 등을 거쳤으며, 지난달 30일 채수정 옴부즈만을 위촉했다.

 

채수정 옴부즈만은 2023년 7월 1일부터 2년간 옴부즈만의 임무를 수행하게 된다. 시민옴부즈만을 통해 고충 민원을 해소하고자 하는 시민은 시민옴부즈만 사무실(시청 2층)을 방문하거나, 우편과 누리집을 통해 신청하면 된다.

 

시는 지난 2021년 1월부터 시민옴부즈만(시민고충처리위원회)제도를 운영하고 있다. 2022년 12월 말까지 2년 동안 154건의 고충 민원을 조사·처리했고, 이중 시정 권고 3건, 의견표명 38건, 조정·합의 4건 등 총 45건의 고충 민원을 해결한 바 있다.

 

 

 

▷아산시, 퇴역 공공 특수견 돌봄 사업 추진

 

아산시가 '퇴역 공공 특수견 돌봄 사업'을 추진한다고 5일 밝혔다.

 

공공 특수견은 △시각장애인 안내 △재난 상황 인명구조 △검역 및 마약 탐지 등을 수행하며, 일반적으로 약 2년의 훈련 기간을 거쳐 선발된 후 약 6년의 현역 활동을 거치고 은퇴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번 사업은 국가와 사회에 공헌한 공공 특수견이 은퇴 후 편안한 여생을 보낼 수 있도록 복지혜택을 제공해 열악한 처우를 개선하고 동물복지 인식을 강화하기 위해 추진됐다.

 

은퇴한 공공 특수견을 입양한 경우 사업을 통해 동물복지지원센터 내 동물병원 기본 진료 및 무료 처방, 행동 교정, 훈련 상담 등의 돌봄 서비스를 지원받게 된다. 문의는 축산과(041-537-3845)로 하면 된다.

 

박경귀 시장은 "국가와 사회를 위해 봉사한 특수견은 보훈 개념으로 접근해 은퇴 후 섬세한 지원으로 희생과 노력에 대한 정당한 대우를 받아야 한다"고 말했다.

 

 

 

▷아산시, 소상공인 온라인 홍보비용 지원

 

아산시가 최근 인터넷을 통한 상품구매와 서비스 검색이 증가하는 상황 속에 영세소상공인의 성공적인 온라인시장 정착을 위해 오는 10일부터 소상공인 온라인 마케팅 홍보비용 지원에 나선다.

 

지원 대상은 아산시에서 사업을 영위 중인 소상공인으로, 2022년 1월 1일 이후 진행한 온라인 마케팅 홍보비에 대한 지출 증빙서류를 첨부해 신청하면 업체당 최대 100만 원(부가세 미포함)까지 지원받을 수 있다.

 

온라인 마케팅 홍보 지원 분야로는 △키워드광고 △배너광고 △오픈마켓 △소셜마케팅(SNS) △중개플랫폼 △누리집, 로고, 제품 촬영 등이 해당한다.

 

오는 10일부터 시 지역경제과 방문 또는 팩스·메일 신청할 수 있으며, 예산이 소진되면 조기에 종료될 수 있다. 자세한 사항은 시 누리집 공지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시 관계자는 "이번 사업을 통해 영세소상공인들의 온라인 홍보 부담을 완화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며 "변화하는 소비패턴을 반영하는 마케팅에 어려움을 겪는 소상공인들의 많은 신청을 바란다"고 말했다.

 

 

 

 

▲ 현장실습 모습

 

▷아산여성새로일하기센터, '치매관리사 양성과정' 교육생 현장실습

 

아산여성새로일하기센터가 지난 6월 28일부터 7월 3일까지 '실버케어 치매관리사 양성과정' 교육생 현장실습을 진행했다.

 

현장실습을 위해 배방자이1차아파트·용화아이파크·방현2리·경남아너스빌(대아)·풍기주은아파트 5개 경로당을 방문한 교육생 18명은 어르신을 대상으로 △실버인지 미술프로그램 △실버인지 학습프로그램 △실버인지 활동프로그램 △실버보드 게임을 진행했다.

 

박성룡 센터장은 "이번 현장실습이 예비 치매 관리사들의 역량 강화에 큰 도움이 되길 바란다"며 "다양한 교육과정을 통해 경력단절 여성들의 취업률을 높일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실버케어 치매관리사 양성과정'은 실무 중심 교육을 통한 치매 예방 전문가 양성을 목표로 하는 여성가족부 국비 지원사업이다.

 

 

 

 

 

▲ 위기상황 접수자 가정방문 모습     

 

▷아산시 행복키움, 위기 가구 신고 '시민 포상제도' 확대 운영

 

아산시가 올해 하반기부터 '위기 가구 발굴 신고, 시민 포상제도'를 확대 시행한다.

 

그동안 시민활동가로 위촉된 '행복키움 명예사회복지공무원'이 위기 가구를 발굴·연계하고 일상생활 모니터를 3회 이상 한 경우에만 포상금이 지급됐으나, 이번에 시민 전체로 지급 대상이 확대돼 어려운 이웃에 대한 시민의 적극적인 관심을 유도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확대된 포상제도에 따르면 △실직, 질병, 월세, 공과금 연체 등 경제적?신체적 도움이 필요한 가구 △위기상황으로 경제활동이 어려운 가구 등을 읍면동 행정복지센터에 신고하고, 대상자가 기초생활보장수급자, 차상위계층, 한부모가족, 위기 가구(사례관리)로 선정되면 신고한 시민에게 1건당 2만 원의 포상금이 지급된다.

 

신고된 위기 가구에는 긴급복지, 공적급여 신청, 민간자원 연계 등 맞춤형 지원이 제공되며, 이후 위기상황 반복예방을 위한 인적 안전망 활용 사후 모니터링이 진행된다.

 

박경귀 시장은 "위기 가구 신고 포상제도가 주변 이웃들에게 좀 더 관심을 두는 좋은 계기가 되길 바란다"며 "어려운 이웃을 발견하면 주저 말고 읍면동 행정복지센터로 신고해 주시길 바란다"고 말했다.

 

 

 

 

▲ 고불맹사성기념관 전경

 

▷아산시 고불맹사성기념관, 청백리 교육의 장으로 자리매김

 

아산시 고불맹사성기념관이 청백리 교육의 장으로 활용되고 있다.

 

기념관은 전시관과 영상관, 체험관, 교육관 등의 시설을 갖추고 있으며, 고불 맹사성의 잘 알려지지 않은 일대기와 전해 내려오는 수많은 이야기, 맹씨행단 이야기 등 새로운 역사 사실을 접할 수 있어 올해 상반기에도 국민권익위원회, 검찰청, 국토관리청, 코레일테크 등 여러 기관에서 청렴 교육을 위해 방문했다.

 

여기에 하반기부터 유아?어린이?청소년?성인을 대상으로 다양한 체험 활동을 진행하며, 고불 맹사성의 청렴 정신 및 역사에 관한 토론과 세미나 등을 할 수 있도록 교육관도 무료로 개방한다.

 

유정순 문화유산과장은 "조선 시대 청백리 표상인 맹사성 선생의 삶과 윤리관을 배우고, 그 발자취를 현장에서 느끼는 기념관이 될 수 있도록 더욱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 로컬푸드 교육 모습

 

▷아산시, 로컬푸드 교육 진행

 

아산시가 지난 3일 배방농협에서 190여 명의 농업인을 대상으로 로컬푸드 교육을 했다.

 

이번 교육은 로컬푸드 출하 제품 경쟁력 확보와 참여 농가 확대를 위해 마련됐으며, 교육 이수자에게는 직매장에 참여할 수 있는 자격이 부여된다.

 

이날 '로컬푸드 소비자 트렌드'와 '농약허용물질목록관리제도(PLS)' 등을 주제로 교육이 진행됐으며, 지역 먹거리 경쟁력 확보를 위한 기준 및 안전한 먹거리 확보 지침 안내도 이뤄졌다.

 

2013년 원예농협 방축점을 시작으로 현재 아산에 12개소의 로컬푸드 직매장이 운영되고 있으며, 지난해 약 90억 원의 매출액을 달성했다.

 

 

 

 

▲ 무료 불소도포 모습

 

▷아산시, 여름방학 맞아 6~7세 아동 무료 불소도포 추진

 

아산시가 여름방학을 맞이해 7월 17일부터 8월 18일까지 6~7세(2016, 2017년생) 아동을 대상으로 무료 불소도포를 진행한다.

 

첫 영구치 어금니가 자라는 시기는 6세이며 평생을 사용해야 하는 중요한 치아이기 때문에 철저한 관리가 요구된다. 사전예방관리법인 불소도포는 치아표면을 강화하고 구강 세균이 만들어 내는 산으로부터 치아를 보호해 효과적으로 충치를 예방한다.

 

희망자는 아산시보건소 구강보건팀에 전화예약을 하면 된다. 접수 기간은 7월 10일부터 8월 4일까지다.

 

보건소 관계자는 "평생 건강한 치아를 위한 기반을 마련하는 시기인 만큼 아동들의 구강 건강을 위해 적극적인 관심과 참여를 바란다"고 말했다.

 

자세한 문의는 구강보건팀(041-537-3307, 3341)으로 하면 된다.

 

 

 

 

▲ 폭염 대비 건강관리 안내문

 

▷아산시, 불볕더위 대비 방문 건강관리 강화

 

아산시가 여름철을 맞아 9월까지 불볕더위 대비 취약계층 방문 건강관리 서비스를 강화한다.

 

'방문 건강관리'는 간호사, 영양사, 운동처방사로 구성된 전문인력이 홀몸노인, 장애인, 기초생활보장 수급자, 만성질환자 등 건강 취약계층 4000여 명의 가정을 방문해 기초건강측정(혈압·혈당) 및 건강상담, 건강 생활실천 교육 등을 진행하는 사업이다.

 

시는 전문인력의 안부 전화와 방문을 통해 건강상태를 계속 확인하고, 여름철 건강관리수칙과 응급상황 대처법 교육을 진행하는 등 취약계층이 건강하고 안전한 여름철을 보낼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방침이다.

 

보건소 관계자는 "폭염 특보 발효 시에는 물 자주 마시기, 더운 시간대에는 휴식하기, 어지러움·탈진·두통·구토·근육경련 등 이상 증상 시 즉시 119에 도움을 요청하거나 응급실 방문하기 등 수칙을 잘 지켜주시기 바란다"고 말했다.

  • 도배방지 이미지

감사위원회, 축산과, 지역경제과, 여성복지과, 사회복지과, 문화유산과, 농식품유통과, 건강증진과 관련기사목록
광고
포토세상
이동
메인사진
충남아산FC, 붉은 유니폼 진통
  • 썸네일
  • 썸네일
  • 썸네일
광고
광고